세계일보

검색

[병원 단신] 양악수술, 턱관절 검사 철저히 해야

입력 : 2012-04-05 17:44:59 수정 : 2012-04-05 17:44:59

인쇄 메일 url 공유 - +

‘연예인수술’, ‘인생역전 수술’ 등으로 불리며 각광을 받고 있는 양악수술. 유명 연예인들의 양악수술 전후 사진이 잇따라 보도되면서 열풍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약 2천 건 가량 시행되었을 만큼 그 인기가 높지만 턱뼈를 잘라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보통 양악수술은 턱 변형으로 인한 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무턱(하악왜소증)의 증상을 갖고 있는 환자에게 적용된다. 심한 부정교합, 개방교합 등으로 정상적인 저작운동조차 어려운 경우라면 양악수술을 통해 턱과 치아 기능을 개선하면서 미용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다.

양악수술에 대한 환상이 커져가는 가운데 양악수술을 무리하게 감행하는 병원이 있어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검사 시 턱관절 상태를 확인하지 않는다던가, 마취과 전문의의 부재, 미흡한 안전 시스템 등으로 크고 작은 사고가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병원 선택 시, 턱 관절 치료와 양악수술이 모두 가능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정밀 검사를 통해 턱관절 장애는 없는지 확인한 후 양악수술의 여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취과 전문의가 병원에 상주하는 지도 알아봐야 한다. 전신마취를 통해 이뤄지는 양악수술은 수술 전부터 수술 후 마취에서 깨어날 때까지 마취과 전문의가 환자의 몸 상태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또한 응급사태에 대비한 혈액은행, 제세동기, 이산화탄소측정기 등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아이디병원 박상원 원장은 “성형외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이비인후과, 마취과의 유기적인 협진으로 개개인의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경우에는 선수술, 노타이양악수술 등을 개발하고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피니언

포토

전미도 '매력적인 눈빛'
  • 전미도 '매력적인 눈빛'
  • 서현진 '매력적인 미소'
  • 최수영 '해맑은 미소'
  • 한소희-전종서 '여신들의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