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닷컴]바비인형닮았다는말을싫어하는여자가있을까? 여자라면 누구나 어릴 때 가지고 놀던 바비인형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바비인형은 1959년 미국 마텔사에서 처음 출시한 제품으로 기존 어린이 인형과는 달리 성인여성의 신체사이즈를 1/6로 축소하여 제작한 인형이다. ‘이상적인 몸매와 미모의 여성’을 목표로 만든 바비인형은 올해로 출시 51년이 됐지만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바비인형에 열광하는 것은 비단 어린이들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각종 노래 가사나 영화 소재로 등장하고 유명브랜드와 협업을 하는 바비인형은 전문적인 수집가들이 있을 정도로 나이를 불문하고 여성들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바비인형이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사랑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바로 여성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에 있다. 어린 소녀들은 바비인형을 통해 어른이 되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킨다. 인형놀이를 통해 ‘나도 언젠가는 바비인형처럼 아름다운 여성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어른들의 경우 완벽한 외모를 가진 바비인형을 미에 대한 기준으로 삼고, 인형의 외모를 동경하는 것이다.
아이미 성형외과의 정인선 원장은 “완벽한 신체사이즈와 유명 여배우들을 닮은 모습을 한 바비인형은 여성의 아름다움의 변천사를 가장 잘 나타내는 인형으로 평가 받고 있다. 미국의 경우 성형외과를 찾는 환자들이 바비인형 같은 외모를 원할 정도로 바비인형은 미에 대한 하나의 기준으로 자리잡았다. 수려한 외모를 가진 연예인들에게 바비인형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경우도 이러한 영향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전 세계 140여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바비인형은 인형마다 조금씩 다른 얼굴을 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와 시대를 초월한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시원하고 커다란 눈망울이다. 대부분의 인형이 큰 눈을 가지고 있지만 바비인형이 가진 차이점은 바로 인체와 흡사한 눈 모양이다. 특히 동그란 형태의 눈을 지닌 다른 인형들과는 달리 바비인형은 눈의 폭이 넓고, 앞, 뒤가 시원하게 트인 아몬드 형태이다.
정인선 원장은 “바비인형과 같은 눈을 가지기 위해서는 눈 앞쪽이 시원하게 트인 것이 필수다. 눈 앞쪽이 시원하게 트여있는 얼굴은 자연적으로 눈이 커 보인다. 특히 몽고주름이 눈 안쪽을 덮어서 실제보다 눈이 작아 보이는 한국인의 경우 바비인형 같은 눈을 원할 경우 쌍꺼풀 수술 시 매직 앞트임과 뒤트임 수술을 병행하면 훨씬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전했다.
아이미성형외과의 매직 앞트임은 눈과 눈 사이 간격이 넓거나 눈의 폭이 좁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수술로 실제 눈의 길이가 길어지고 양미간의 폭이 좁아져 훨씬 매력적인 눈을 만들어 준다. 특히 매직 앞트임의 경우 기존 앞트임 수술의 단점인 흉터를 최소화한 방법으로 몽고주름 안쪽과 아래 눈썹 바로 밑부분을 절개하여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처럼 외모를 판단하는 기준도 점점 빠르게 바뀌어 가고 있다. 하지 기본적인 미의 기준은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다. 아름다움에 대한 상대적인 기준은 가변적이지만 그 절대적인 가치는 변하지 않는 것처럼 시대별 인종별 다른 모습으로 출시되는 바비인형이 모두 아름답다고 느껴지는 이유도 이런 본질적인 기준에 부합했기 때문이다. 아름다움의 기준에 대한 개인의 확신과 본질적인 접근만이 진정한 아름다움으로 거듭 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아이미성형외과 정인선 원장>
보도자료 medi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