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쌍꺼풀 수술의 모든 것

입력 : 2010-03-31 15:17:08 수정 : 2010-03-31 15:17:08

인쇄 메일 url 공유 - +

우리나라 사람의 눈은 대부분이 눈두덩이가 두툼하고 쌍꺼풀이 없고, 눈의 안쪽을 피부가 덮고 있으며, 눈이 작고, 눈과 눈 사이의 거리가 멀다. 그런데 이러한 눈을 가진 사람의 인상은 무표정하고 날카로워 보이기 쉽기 때문에 서양사람의 뚜렷하고 큰눈을 동경하게 된다. 물론 쌍꺼풀이 있다고 모두 아름다운 것은 아니지만 시각적으로 볼 때 외꺼풀 눈은 실제보다 눈이 작아 보이고 좀 사나운 인상을 주기가 쉽고 또 노화현상도 빨리 진행된다.

이 때문에 성형외과에서 가장 많은 시술 중 단연1위는 눈성형, 쌍꺼풀수술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쌍꺼풀수술 정도는 가벼운 수술로 여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시술을 받았고, 받기를 원하고 있다. 특히 여름방학,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시술을 받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많아 방학이 되면 성형외과는 눈성형을 하기 위한 사람들로 문전성시(門前成市). 

대부분의 학생은 고등학생 이상의 나이이지만 간혹 부모가 어린 딸아이와 함께 내원하여 쌍꺼풀은 몇 살부터 할 수 있는지 물어오기도 한다. 사실 쌍꺼풀수술은 나이제한이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성형외과 전문의 들은 너무 어린나이에는 눈썹을 찌를 때 같은 특별한 경우에만 시술하는 것을 권하고 중학생이후의 연령이 되었을 때 시술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예전, 여름에 수술하면 염증이 생겨서 안 좋다는 속설이 있어, 덥고 땀이 많이 나는 계절에는 수술을 피했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달라 계절에 영향을 받지 않음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계절과 상관없이 수술을 받고 있다. 또한 과거 여성들이 많이 시술 받던 쌍꺼풀수술이 이제는 남성쌍꺼풀 수술로도 연결되고 있다.

평소 쌍꺼풀이 없는 사람은 쌍꺼풀액이나 쌍꺼풀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쌍꺼풀을 만들기도 했는데, 쌍꺼풀액을 장기간 사용함에 따라 오는 부작용(피부트러블 등)의 이유로 눈성형을 고려하게 된다. 

쌍꺼풀수술은 외꺼풀인 경우 외에, 속쌍꺼풀만 있는 경우에도 시술 받게 된다.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 쌍꺼풀이 있지만 예쁘지 않아 눈매교정을 원할 경우, 이미 한차례 쌍꺼풀수술을 했지만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에도 쌍꺼풀재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또한 눈의 안쪽에 피부가 덮여서 두 눈 사이가 멀어져 보이는 이유는 몽고주름 때문이다.  몽고주름이 있는 경우 눈의 안쪽이 피부로 덮여 눈이 답답하고 작아 보여서 앞트임 시술을 하게 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매우 많은 수술 방법이 있으나 이상호 원장은 피부를 적절히 제거할 뿐만 아니라 본인이 개발한 눈 안쪽의 힘줄을 잡아당겨주는 수술을 병행하여 효과가 확실하고 재발이 적은 결과를 얻고 있다고 한다.

▶ 여러 가지 '쌍꺼풀' 시술방법
 
<절개법 : 완전절개법> 피부가 두껍거나 지방이 많을 경우 피부의 처짐이 심할 경우 시술 되며 피부, 근육, 눈의 지방 등을 적당히 제거하여 쌍꺼풀선의 높이를 조정 할 수 있으며 풀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 매몰법에 비해 붓기는 약간 오래가는 단점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풀리지 않기 때문에 확실하고 가장 좋은 쌍꺼풀수술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매몰법 : 단매듭연속법>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붓기나 부자연스러움이 싫은 경우에 시술하게 되는데 모든 사람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눈꺼풀이 얇은 경우에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절개법에 비해 시술시간이 짧고 회복기간이 짧아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시술법이다. 하지만 실이 살을 파고 들면서 얇아지는 경우가 많고 드물게 풀릴 수 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쌍꺼풀을 약간 두껍게 만들어서 그 단점을 보완해 주어야 한다.

<최소절개법> 최소 절개법은 절개법과 매몰법의 장점만 딴 수술로 알려져 있으나 두 가지 방법의 단점만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요즈음은 점차 감소추세에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수술방법은 3~4군데에 2~3mm 절개를 하여 눈 뜨는 근육과 피부를 연결해주는 것으로 지방제거도 가능하다. 완전절개법에 비해 붓기가 적으며 빨리 자연스러워지며 흉터도 반 정도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풀려서 재수술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방법이다.

선천적으로 쌍꺼풀이 있는 경우는 눈뜨는 근육의 막 (안검거상근막)의 끝이 피부에 연결 되어서 생기는 것이므로, 쌍꺼풀의 원리는 눈뜨는 근육 막과 피부 사이를 연결해 주는 것이다. 쌍꺼풀수술의 원리는 간단하나 성형외과 수술 중 가장 어려운 수술 중 하나이다. 실제로 수술 후 결과가 만족스럽고 아름답기 위해서는 매우 많은 사항을 고려하여 그 환자에 확실히 맞는 방법을 선택한 후 “죽기 아니면 살기의 마음”으로 수술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성형외과 전문의는 많은 수술 방법 중 환자가 원한다고 그대로 시행하지는 않는다. 또한 쌍꺼풀 수술을 원한다고 모두에게 쌍꺼풀 수술을 해주지도 않는다. 쌍꺼풀이 어울리지 않는 경우나 눈꺼풀이 두껍고 처진 경우에는 그는 고안한 “눈썹고정술을 이용한 상안검거상술”을 시행하여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 내고 있다.

눈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으나 성형자체에 대한 부담감, 통증에 대한 무서움, 결과가 나쁘게 나올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쌍꺼풀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성형수술은 이미 대중화 되었으며, 수면마취를 시행하므로 통증에 대한 두려움은 떨쳐버려도 된다. 마지막으로 결과에 대한 두려움은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인지, 임상경험이 많은지, 결과가 얼마나 좋을지를 꼼꼼히 살핌으로써 확실히 줄일 수 있다. 원하는 병원의 홈페이지의 내용을 꼼꼼히 살피는 것은 아주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환자들이 수술 전 가장 두려워하고 망설이는 경우는 쌍꺼풀 재수술로써 “또 실패하면 어떻게 할까” 하는 두려움은 당연하다. 

그러나  “쌍꺼풀 재수술의 경우는 수술의 개념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두껍고 강하게 고정된 것을 완전히 풀어준 후 고정을 거의 하지 않음으로써 연하고 아름다운 쌍꺼풀을 만들 수 있다고 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시술하여 매우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다미 '완벽한 비율'
  • 김다미 '완벽한 비율'
  • 조보아 '반가운 손인사'
  • 트리플에스 김유연 '심쿵'
  • 트리플에스 윤서연 '청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