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님 귀는 당나귀귀" 는 유명한 전래동화다. 여기서 당나귀귀는 귀가 전면으로 평평하게 활짝 펴진 모양의 귀로 현대에 와서 돌출귀, 요정귀, 엘프귀로 불리기도 한다. 돌출귀는 귀의 연골주름이 형성이 안 된 기형으로 연골주름을 만들어 주는 귀성형을 받으면 얼마든지 교정이 가능하다. 한동안 하이틴 스타 A양이 돌출귀 성형을 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나 화제가 된 일도 있다.
미네뜨 성형외과 최종우 원장에 따르면 돌출귀를 가진 이들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그 스트레스가 대단히 크다고 한다. 귀가 보이게 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항상 머리로 귀를 가리려고 하고 그러다 보면 자신감의 결여되어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하지만 돌출귀는 수술로 얼마든지 정상적인 모습의 귀를 찾을 수 있다. 단지 아직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 교정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돌출귀 수술은 귀에 자연스런 연골주름을 만들어주어 귀가 뒤로 눕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수면마취와 국소마취를 병행해서 시행하며 귀 뒷면을 통해 연골을 교정한 후 실로 고정한다. 이후 시간이 흐르면 조직이 서로 붙어서 귀 모양을 고정시켜주게 된다. 대부분 귀 뒷면을 통해 시행되므로 흉터에 대한 부담은 그리 크지 않다. 돌출귀 수술 후에는 대개 1주 정도면 실을 제거 한다. 수술 직후라도 행동에 특별한 제약은 없고 실을 제거한 후에는 더욱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 그러나 귀를 잡아당기거나 짓누르지 않도록 최소 1달 정도는 주의해야 한다.
다행인 것은 돌출귀 성형술은 여타의 수술에 비해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는 것이다. 실제로 관심도 점차 증가되는 추세이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보편화된 성형수술이 아니므로 병원을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다. .
최종우 원장은 돌출귀 재수술을 원하는 환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만큼 귀성형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