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1분 이내에 '더 행복해'질 수 있는 팁 8

입력 : 2016-06-14 14:35:56 수정 : 2016-06-14 14:35: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작가 그레첸 루빈(Gretchen Rubin)은 2009년 베스트셀러 ‘무조건 행복할 것(The Happiness Project)’으로 세계적인 이목을 끌었다. 그녀는 또 주간 팟캐스트 ‘Happier with Gretchen Rubin’에서 더 행복한 삶을 이어가기 위한 질문을 계속하고 있다. 2015년에 시작된 이 방송에서 루빈은 여동생인 TV 작가이자 프로듀서 엘리자베스 크래프트와 공동으로 사회를 보며, 드류 베리모어와 로잔느 캐쉬 같은 유명인들의 경험담을 듣고 있다.

미국 잡지 '멘탈플로스'(Mental Floss)는 루빈이 기분을 좋게 만드는가장 효율적인 방법에 관해 이야기 나눴던 내용을 정리해 소개했다. 대부분은 1분 이내에 할 수 있는 것들이다.


1. 침대 정리하기
대부분 사람에게 외부의 정돈된 상태는 내면의 안정에 기여한다. 이런 관점에서 집에서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 질서를 유지하는 쉬운 방법은 매일 침대(잠자리)를 정리하는 것이다.


2. 장미꽃향 맡기
과거 루빈은 향초를 대수롭지 않은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향기의 효과를 믿는다. 이것은 어떠한 시간과 에너지, 돈, 계획, 칼로리를 들이지 않고도 기분을 좋게 만드는 빠른 방법이다.


3. '1분 규칙' 따르기
1분 규칙은 어떠한 것도 내가 1분 안에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1분 내 끝낼 수 있는 것은 미루지 않고 지체 없이 실행하는 것이다. 외출에서 돌아와 코트를 걸어두는 것과 문서를 출력하는 것을 미루지 않고, 편지도 훑어 읽은 후 버린다. 당신은 비워내고 정리함으로써 삶을 소중한 경험으로 채울 수 있다.


4. 항상 무언가 행하기
이것은 특히 부모님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의 방에 들어갔다 나올 때 물건 하나씩을 들고 나와라. 물을 마시고 둔 컵이 있다면 부엌에 갖다 놓자. 이것은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쏟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일이다.   


5. 발랄한 노래 듣기
익히 들은 이야기겠지만 실제로 큰 효과가 있다. 이것은 당신의 기분을 전환해주는 아주 쉬운 방법이다.


6. 펄쩍펄쩍 뛰기
루빈은 또한 이 단순한 방법을 깊이 신뢰한다. 특히 몇 초의 여유 시간이 있을 때 해보라. 재밌고 즐거워질 것이다.


7. 사랑하는 사람과 입 맞추기
고대 철학자와 현대 과학자들은 사람 간의 관계가 행복의 열쇠라는 점에 동의한다. 그래서 당신은 언제든지 관계를 넓히거나 심화할 수 있는 무언가를 해야 한다. 이것은 당신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예를 들면 그녀는 “나는 아침에 남편에게 키스한다. 그리고 저녁에도 그에게 키스한다. 내가 그렇게 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8. "명백한 기준 법칙" 만들기
루빈은 습관과 행복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를 도출해냈다. 그에 따르면 명백한 기준이 되는 법칙을 만들고 따르면 쓸데없는 고민을 하지 않게 된다.
가령 “나의 여동생은 직장에서 정크푸드를 먹지 않는다. 나는 설탕을 완전히 끊었다”라는 기준이 되는 법칙을 만들었다고 치자, 당신은 디저트를 먹을지 말지를 고민할 필요가 없다. 운동할지 말지를 결정할 필요도 없다. 명백한 기준 하에 이미 당신이 할 일이 자동으로 정해지기 때문이다. 

김지연 기자 kimjiyeon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