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 성난 민심 다독일 ‘출구전략’ 삼아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4-27 19:21:16 수정 : 2015-04-27 23:46: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朴·黨 지지율 동반 하락세 비상
대통령 사과 등 특단조치 공감대
새누리당이 27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출구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성완종 특사’ 의혹 제기로 맞불을 놓았지만 성난 민심을 다독이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당 지지율이 올 들어 최악으로 나타났다. “국민의 분노가 무섭다”(유승민 원내대표)는 말이 나올 정도다. 4·29 재보선을 위해 대통령 사과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번지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운데)가 4·29 재보선을 이틀 앞둔 27일 오전 인천 강화군 강화읍 고려인삼센터에서 안상수 후보를 업고 유권자에게 지지를 부탁하고 있다.
리얼미터가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20∼25일 실시)에서 당 지지율은 지난주에 비해 1.7%포인트 떨어진 33.6%를 기록했다. 박 대통령 지지율도 전주 대비 1.4%포인트 하락해 36.8%에 머물렀다.

새누리당은 타개책으로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기대를 걸고 있다. 전날 김무성 대표의 “대통령의 사과가 있을 것”이라는 발언에 이어 이날 유 원내대표는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께서 이 문제에 대해 국민이 수긍할 수 있는 진솔한 말씀을 직접 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당내 초·재선 모임인 ‘아침모임’의 김영우 의원도 간담회를 갖고 “대통령의 입장 또는 대국민 사과도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동시에 야당의 부패정권 심판론에 대해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례를 들어 반격을 가했다. 김 대표는 금품수수 혐의로 구속기소된 박상은, 조현룡 의원 등에 대한 당원권 정지 결정을 언급하며 “새정치연합은 징역 2년형을 선고받은 한 전 총리의 당원권을 정지하고 있는지 밝혀주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새누리당은 청와대가 박 대통령 건강 문제를 밝힌 것을 새정치민주연합이 “국가 원수의 신변 정보를 함부로 공개한 것은 부적절하다”며 문제삼자 즉각 반격했다. 김형진 수석부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병

명은 물론 구체적인 신변 정보를 언급한 적이 없다”며 “대통령 건강문제마저도 정쟁거리로 삼다니 유감”이라고 받아쳤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