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성완종 정국’ 수습 첫 단추는 이완구 사표수리

관련이슈 '성완종 리스트' 정국 강타

입력 : 2015-04-27 19:20:55 수정 : 2015-04-27 23:22: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朴대통령 ‘성완종 정국’ 수습 첫 단추만 끼우고 ‘병상 칩거’
이완구 총리가 2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중남미 순방을 마치고 27일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이 ‘성완종 정국’ 수습을 위한 첫 단추를 채웠다. 박 대통령이 이날 건강 악화로 ‘절대 안정’을 요하는 상태에서도 이완구 국무총리 사표를 수리한 것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민심 악화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다.

◆이 총리 사표수리 배경… 후임 총리 인선 작업 본격화

이 총리는 금품수수 의혹을 뒷받침하는 구체적 진술이 잇따르면서 ‘식물 총리’로 전락해 거취 정리가 시급한 처지였다. 4·29 재보선을 이틀 앞둔 여당은 국면 전환을 위해 박 대통령의 조치만을 학수고대하는 모습이었다. 이날 공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지지율은 리스트 파문의 여파로 동반하락해 위기감이 고조된 터였다. 박 대통령으로선 병상에서도 이 총리 문제만은 우선 해결해야할 필요성이 컸던 셈이다.

이 총리 사퇴로 후임 총리 인선 작업이 본격화 수순에 들어갔다. 새 총리 인선은 ‘성완종 정국’ 수습의 핵심 사안이다. 청와대로선 안대희·문창극 전 총리 후보자의 경우처럼 낙마 사태를 되풀이하지 않는게 최대 과제다. 그런 만큼 국회 인사청문회 통과를 고려한 후보자 ‘도덕성’이 가장 중요한 인선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지난 20일 이 총리 사의 표명 직후부터 인선 작업에 착수해 후보군에 대한 1차 검증을 마무리했다. 박 대통령은 병상에서 1차 검증자료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친박(친박근혜)계에서 청문회를 통과한 최경환 경제부총리나 황우여 교육부총리, 해양수산부 장관 출신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국민 통합형으로는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 등 호남 출신이 하마평에 오른다. 지역안배와 내년 총선을 겨냥해 ‘충청 총리론’도 제기된다.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새누리당 강창희 전 국회의장,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 등이다. 국정 안정이나 개혁 추진 등의 목적으로 황찬현 감사원장,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김문수 전 경기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이명재 청와대 민정특보 기용설도 나오고 있다. 재보선 결과가 총리 인선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중남미 4개국 순방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에서 내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귀국 후 검진에서 위경련과 인두염 진단으로 의료진으로부터 절대 안정을 취하라는 권고를 받았다.
◆휴식 취하며 정국 해법 구상… 추가 메시지 주목


‘이완구 정리’에 이은 추가 조치에 앞서 박 대통령으로선 건강 회복이 급선무다. 청와대가 이날 이례적으로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의 건강 문제를 공개한 것은 이런 맥락에서다. 이날 오전 5시쯤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한 박 대통령은 9박12일의 순방 기간에 고열과 복통에 시달렸다. 이 때문에 귀국 직후 서울 인근의 한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결과 의료진으로부터 조속한 회복을 위해 최소 하루나 이틀간 절대 안정이 필요하다는 권고를 받았다. 구체적 증상은 과로로 인한 만성피로 때문에 생긴 위경련과 복통, 인두염에 의한 지속적인 미열 등이라고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전했다.

박 대통령은 귀국길 대통령 전용기 안에서도 열이 40도까지 오르고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등 몸 상태가 좋지 않았다. 기내 기자간담회도 하지 않고 링거를 맞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2, 3일은 아무 것도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순방 때 빡빡한 일정으로 건강에 문제가 생겨 간혹 고생한 적은 있으나 이번처럼 귀국 직후 몸져 누운 것은 처음이다. 작년 3월 네덜란드·독일 순방 땐 피로 누적 등에 따른 감기 몸살 기운을 보여 일부 일정을 취소한 바 있다. 같은 해 9월 캐나다·미국 순방 때엔 수액주사를 맞아가며 강행군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휴식을 취하며 정국 수습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성완종 파문에 대한 입장 정리가 까다로운 숙제다. 야당은 물론 여당 지도부조차 박 대통령 사과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지만 대통령이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사안이다. 청와대는 이 총리 문제는 몰라도 정치권 전체 문제를 박 대통령이 전부다 사과할 수 없다는 기류가 강하다. 한 핵심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정치개혁에 나서겠다는 의지는 확고하다”고 전했다. 정치권의 대국민 사과 요구에 대해선 “이번 의혹은 진실규명의 대상이지 사과의 대상은 아니다”고 일축했다. 박 대통령의 사과 문제에 대해 ‘선긋기’를 한 것이다. 국정 난맥상에 대한 전체적인 사과 표명 등은 측근 연루 의혹 등에 대한 검찰 수사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최종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우승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