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이완구 총리, 세월호 희생자 가족 면담 제안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5-04-07 22:02:36 수정 : 2015-04-08 08:58: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완구 국무총리가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에게 면담을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도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7일 4·16 가족협의회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쯤 총리실 관계자가 가족협의회로 전화를 걸어 ‘9일 오후 2시에 정부청사 총리실 접견실이나 총리공관에서 면담할 것’을 제안했다. 가족협의회 관계자는 “국무총리실과 면담 날짜와 시간을 협의하고 있다”며 “세월호 사건과 관련된 사람이 모두 함께 총리를 만나야 한다는 게 가족협의회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가족협의회 측에서는 전명선 운영위원장과 유경근 집행위원장을 포함해 실종자·생존자 대표, 일반인 및 화물피해자 등이 같이 면담하길 원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말 입법예고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과 관련,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와 희생자 가족들의 수정 요구를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부는 특별법에서 120명으로 규정한 조사위원회 인원을 90명으로 축소한 부분은 수정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특조위 관계자는 “아직 연락이 오지 않았지만 정부가 수정안 논의를 제안한다면 시행령안 철회 결의를 재검토할 수도 있다”고 말해 협상 여지를 남겼다. 정부의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달 시행령안 입법예고 이후 악화된 여론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4·16 가족협의회와 세월호참사국민대책회의, 시민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특별법은 국민 600만명이 서명해 여·야 합의로 탄생한 법인데 정부가 대통령령 따위로 특별법의 정신을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대표자를 중심으로 시행령 폐기를 촉구하는 단식투쟁에 돌입했다. 4·16연대는 9일 ‘시행령안 강행 차관회의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11일 전국적으로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들은 “정부의 즉각적인 답이 없을 경우 11일 집회가 끝난 뒤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해 대통령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호·이우중 기자 futurnalist.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