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前의원들 지역구 활동 재개… 유사정당 창당?

입력 : 2014-12-22 19:36:53 수정 : 2014-12-23 13:23: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헌법재판소의 정당 해산 결정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통합진보당 전직 의원들이 22일 지역구를 중심으로 활동을 재개했다. 이들은 진보정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 발표의 연장선이자 지역주민에 대한 경위 설명 차원이라고 주장하지만 내년 4월 보선 출마를 겨냥한 행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가 22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에 따른 비상원탁회의’에 참석해 바닥에 무릎을 꿇고 “통진당 해산과 민주주의 후퇴에 대해 사죄한다”며 참석자들에게 큰절을 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또 통진당 소속 비례대표 지방의원들은 이날 자신들의 퇴직을 결정한 중앙선관위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섰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선관위의 결정은 법적 근거가 없다”며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지방의회 의원 지위확인 소송을 제기하는 등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보단체 등과 연대한 여론전 및 장외투쟁과 함께 헌재와 선관위에 대한 법적 소송, 보선 출마 타진 등을 병행하며 정치적 입지를 지키겠다는 의도가 읽힌다.

김미희 전 의원은 이날 지역구였던 성남 중원구의 한 지하철역에서 헌재 결정에 반대하는 108배를 했다. 김 전 의원은 통화에서 “이번주까지는 108배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4월 보선 출마에 대해서는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 지역구 주민들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규 전 의원도 지역구였던 서울 관악구를 찾아 피켓 시위를 하고 지역 주민들을 만났다. 그는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보선 출마가 가능하고 국민들의 선택을 받는 것도 당연히 가능하다”고 밝혔다. 오병윤 전 원내대표도 조만간 지역구인 광주에 내려갈 계획이다.

이정희 전 대표는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통진당 강제해산에 따른 비상원탁회의’에 참석해 “민주주의를 지키지 못했다”며 무릎을 꿇고 사죄의 절을 했다. 이어 “민주주의 암흑의 시대를 막아내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전직 의원 4명은 이날 헌재 앞에서 의원직 상실 결정의 부당함을 호소하며 교대로 1인 시위에 돌입했다. 통진당은 앞으로도 다각적인 저항을 이어간다는 방침이어서 진보단체 등과 연대한 대체정당 창당 여부 등에도 관심이 쏠린다.

새누리당은 의원직을 상실한 통진당 전직 의원의 피선거권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법 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통진당 전 의원들의 보선을 통한 복귀 움직임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