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치권 “기자 우편물 사찰, 기가 찰 노릇”

입력 : 2014-11-20 06:00:00 수정 : 2014-11-20 06:00: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검찰 ‘단순 실수’ 해명에 거센 비난
법조계 “엄중히 책임소재 따져야”
정치권은 세계일보 출입기자 우편물을 사찰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대검찰청은 ‘단순 실수’라고 거듭 해명했지만 납득할 수 없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사이버 사찰 논란’으로 국민을 어이없게 하더니 이제는 ‘제 식구 감싸기’를 위해서 ‘언론인 사찰’까지 버젓이 드러내놓고 하고 있다”며 검찰의 우편물 사찰에 대해 비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이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검찰의 세계일보 기자 우편물에 대한 ‘불법 사찰 의혹’을 추궁하며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서 대변인은 “현직 검사가 관변단체 간부에게 뇌물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음에도 수사는커녕 징계조차 하지 않더니, 이를 취재하던 기자의 우편물까지 불법적으로 감시한 것”이라며 “지금 대한민국 검찰은 과연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검찰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검찰은 지난해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 보장 방안 마련을 위한 ‘검찰개혁심의위원회’를 출범시켰다”며 “지속적인 검찰개혁을 추진하겠다며 2기 위원회도 구성한다고 했지만 이후 달라진 것은 전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은 허울뿐인 ‘보여주기’식 검찰개혁이 아니라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정치적 중립성을 되찾고 공정성을 갖춘 법 집행기관으로서 본연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그래야지만 ‘대한민국 검찰은 정치검찰, 비위검찰’이라는 오명을 벗고 국민의 신뢰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도둑을 잡아야 할 검찰이 거꾸로 도둑질이라니, 기가 찰 노릇”이라며 “노골적인 검열이고 명백한 사찰”이라고 질타했다.

특히 “검찰의 해명이 가관이다. 실수로 뜯었다가 다시 봉했다고 한다”며 “현장에서 검거된 도둑놈이 실수로 문을 따고 들어가 물건을 들고 나온 것뿐이라는 해명과 과연 무엇이 다른가. 국민의 얼굴이 다 화끈거린다”고 꼬집었다.

검찰청은 브리핑을 통해 “진상조사 결과 기자실에 우편물을 전달하는 담당직원이 정기간행물이 담긴 우편물로 착각해 기계적으로 봉투를 뜯다가 뒤늦게 수취인 이름을 발견하고 도중에 멈춘 것으로 파악됐다”고 해명했다.

또 취재원 신분 노출 및 기자 동향파악 등 우려를 낳은 대검의 출입기자 우편물 전달 방식도 고치겠다고 밝혔다. 그간 대검은 기자들에게 오는 우편물을 일괄 수령해 추후 기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전달해왔다. 대검의 한 관계자는 “출입기자들이 직접 우편물을 수령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는 공문을 관할 우체국에 보내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검찰이 받아야 할 우편물을 다른 사람이 임의로 열어 봤다면 바로 구속 수사했을 것”이라며 “일어나선 안 될 일이 있어났음에도 도무지 받아들이기 어려운 해명으로 상황을 모면하려 하는데 누가 검찰을 믿겠나. 의혹에 대해 엄중하게 책임소재를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조성호·홍주형 기자 com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