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시민안전은 뒷전… 연예인 보호만 급급

관련이슈 판교 야외공연장 붕괴사고

입력 : 2014-10-19 19:00:03 수정 : 2014-10-19 22:57: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대형축제 안전대책 구멍 대형 축제와 행사가 많아지고 있지만 안전사고 대책은 시민의 안전보다 연예인을 보호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19일 한 경호업체 관계자는 “대형 공연은 경호업체 경비인력이 투입돼 우리의 주된 수입원”이라며 “하지만 관객들의 안전을 담당하는 것보다 공연에 출연하는 연예인 신병 안전을 위해 동원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19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 테크노밸리 유스페이스몰 야외공연장 환풍구 추락사고 현장을 경찰들이 지키고 있다.
성남=남정탁 기자
이 관계자는 행사 주최 측이 비용 절감을 위해 안전을 등한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행사 업체들이 주로 안전 관련 인력을 ‘인크루트’나 ‘잡코리아’ 등에 올린 아르바이트생 모집 공고를 통해 모집한다고 전했다.

이날 현재 유명 구인구직 사이트에는 각각 약 10만건이 넘는 행사장 진행·안전요원 구직 공고가 올라와 있다. 이들 상당수가 아르바이트 형태로 고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창구를 통해 고용된 진행 및 안전 요원들은 관객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전문성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사실상 이들의 주된 업무는 티켓을 확인하거나 길을 안내해 주는 데 그치고 있다.

계명대학교 경찰행정학과 허경미 교수는 “이번 사고의 1차 책임은 주관사 측에 있지만 700명이 넘게 모이는 행사에 경찰 인력이 충분히 배치되지 못한 것도 문제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허 교수는 “주최 측에서 안전 사고에 유념해 경찰에 신고를 하고 인력 요청을 했어야 옳다”며 “시민들이 많이 몰리면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대형 행사시 경찰에 인력 요청을 하는 방향으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경찰에 따르면 2000년대 들어 대형 행사의 안전 관리 책임이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바뀌면서, 경찰은 별도의 요청이 없는 경우 경찰력을 투입하지 않고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1990년대에는 행사 관련 경비인력 요청이 자주 들어왔지만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바뀐 뒤부터는 요청이 거의 없다”고 밝혔다.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경기 판교 테크노밸리 축제에서도 경찰에 대한 안전요원 요청은 없었다.

심지어 자체적으로 배치해야 할 안전요원도 서류상으로만 4명을 배치한다고 계획한 뒤 실제로는 단 한 명도 배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성남=정선형 기자 linea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