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즐겁고 유익한 역사 여행…'청주백제유물전시관'

관련이슈 아름다운 박물관 기행

입력 : 2014-02-24 11:07:06 수정 : 2014-02-24 11:19: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청주는 인류문화유산인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 '직지'의 고향이며, 유서 깊은 수많은 문화유산이 시내 곳곳에서 숨을 쉬는 역사문화도시다. 이러한 청주의 이미지는 어느 한 순간에 나타난 것이 아니라 훌륭한 선조들의 문화전통이 이어져 오면서 생겨난 것이다.

사적 제319호 '청주신봉동백제고분군'은 그동안 여섯 차례에 걸친 발굴조사를 통해 우리 지역의 초기 역사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해소해 줬으며, 당시의 문화와 생활상에 대해 자부심을 갖도록 하는 중요 사적지로 인정받았다.

청주백제유물전시관 은 중요한 사적지를 시민들과 청소년들에게 제대로 알려주고, 역사와 함께 호흡하는 장소를 마련하기 위해 건립했다.

훌륭한 미래는 과거의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의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할 때 창조될 수 있다. 청주백제유물전시관 관계자는 "이곳에서 즐겁고 유익한 역사 여행을 통해 21세기 문화 시대의 주역이 되는 기틀을 마련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청주백제유물전시관은 사적 제319호 청주신봉동백제고분군에 2001년 11월 건립됐다. 전시관은 신봉동백제고분군을 중심으로 인근의 송절도, 봉명동, 명암동, 가경동 유적과 청원의 송대리, 주성리 유적을 포함한 청주의 초기 역사와 관련한 여러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또한 고분축조과정과 기마.보병.농민상, 정북동토성 축조과정, 신봉동집터 모습 등 재현된 실물을 통해 당시 역사를 좀 더 가까이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터치스크린, 매직비전, 그리고 영상관을 통해 다양한 시청각적 접근을 가능케 했으며,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해 이해를 돕고 있다. 야외 전시관에서는 청주의 역사와 관련한 다양한 전시를 계획중이다.

청주백제유물전시관은 청주 지역의 초기 역사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교육 장소로서 시민.학생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으며, 사적 공원과 함께 역사 체험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청주=김현주 기자, 사진=김경호 기자

▶관람안내
개관: 오전 9시~오후 6시
연락처: 043-263-0107
홈페이지: www.cjbaekje.net

▶찾아가는 길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신봉동 139-6

(시내버스)
851번 버스
충북고등학교-우성아파트-산남동주민센터-현진에버빌아파트-산남고-대우푸르지오-산남중학교-법원/검찰청-금성자동차학원-명관-송학상가-충북대학병원-삼익아파트-충북대학교 후문-사창사거리-사창사거리-기업은행-연일빌딩-봉명사거리-농수산물도매시장-운천주공아파트-운천형석아파트(백제유물전시관)

본 콘텐츠는 <가족을 생각하는 도요타>가 함께 합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