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 “13일 대령급 실무접촉 갖자” 역제의

천안함 침몰 사건을 다루기 위해 장성급 회담을 갖자는 유엔군사령부의 제안을 북한이 사실상 수용함에 따라 조만간 판문점에서 영관급 실무회담이 열릴 전망이다.

국방부 고위 관계자는 11일 “북한이 어제 장성급 회담에 앞서 대령급 사전 접촉을 갖자고 밝힌 것은 유엔사와 우리 쪽의 제안을 수용한 것”이라며 “천안함 사건을 다룰 북·유엔사 간 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북한 측은 전날 통지문에서 “남조선 당국이 우리의 (검열단 파견) 제안을 반대하는 조건에서, 조미(북미) 군부 장령급(장성급) 회담에서 천안호 사건을 논의하자는 미군측 제의에 유의하기로 했다”면서 “조미 군부 장령급 회담 개최와 관련한 문제들을 협의하기 위해 7월13일 (오전) 10시 판문점에서 대좌(대령)급 실무접촉을 가질 것을 수정, 제의한다”고 밝혔다.

북·유엔사 장성급 회담 개최라는 큰 틀에는 양측이 동의한 만큼 이번 주에는 실무접촉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유엔사는 지난달 27일 천안함 침몰 사건의 정전협정 위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장성급 회담에 앞서 영관급 회담을 갖자고 북한에 제안했다.

한편 미국 백악관은 9일(현지시간) 천안함 침몰 사건을 규탄한 유엔 안보리 의장성명이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경고이며 이로써 북한의 고립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 해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안보리의 의장성명은 북한에 의한 천안함 공격을 규탄하고, 한국에 대한 그 같은 공격적 행동을 국제사회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북한에 경고한 것”이라고 말했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도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의 천안함 공격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규탄은 무책임하고 도발적인 행동이 역내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이며 이 같은 행위가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는 명확한 메시지를 전한 것”이라고 밝혔다.

클린턴 장관은 이어 “동맹국인 한국과의 추가적인 협의를 위해 이달 말 서울에 갈 것”이라고 서울에서 열리는 ‘2+2(외교·국방장관) 회담’ 참석을 위한 한국 방문 계획을 공개했다. 이와 관련, 정부의 한 소식통은 클린턴 국무장관과 로버트 게이츠 미 국방장관이 서울 방문 기간 용산 전쟁기념관 내에 설치된 천안함 전사자들의 명비에 헌화하고 추모할 계획이라고 11일 전했다.

박병진 기자,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ku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