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청와대 문건 진위 가닥…속도내는 검찰 수사

관련이슈 [특종!] 정윤회 국정 농단 의혹

입력 : 2014-12-09 19:30:36 수정 : 2014-12-09 23:39: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화 직원 수개월 걸쳐 靑문건 전달받아 잠시 주춤했던 검찰의 청와대 문건 유출 수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세계일보가 지난달 28일 보도한 ‘靑비서실장 교체설 등 관련 VIP 측근(정윤회) 동향’ 등 청와대 문건이 여러 경로로 유출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8일 청와대 문건이 대기업 대관업무 직원에게까지 유출된 정황을 잡고 전방위 수사를 펼치고 있다.

‘국정개입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되고 있는 정윤회씨의 검찰 출두를 하루 앞둔 9일 서울중앙지검에 방송사 중계차량이 배치돼 보도를 준비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대기업 대관업무 직원에도 유출 정황


검찰은 박관천(48) 경정이 청와대에서 갖고 나온 문건이 유출된 여러 경로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한화 S&C 소속 차장 A씨에게 수개월에 걸쳐 ‘정윤회 문건’ 등이 전달된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씨가 국회와 정부 기관 등을 상대로 기업 관련 정보 수집 등 대관 업무를 하면서 평소 친분이 있는 경찰 정보관으로부터 문건을 받았을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임의동행해 문건 입수 경위와 전달 여부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앞서 한화그룹 본사에 대해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11시까지 압수수색해 A씨의 책상에 있던 서류와 노트북 등을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박 경정이 지난 2월 경찰로 원대 복귀하면서 서울지방경찰청 정보1분실에 잠시 보관한 문건들이 경찰 정보관들에 의해 외부에 유포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 박 경정이 직접 유출에 관여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2일 박 경정 자택과 근무지, 정보1분실 소속 최모·한모 경위 등의 자택도 함께 압수수색해 문건 유출과 관련된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최·한 경위를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체포해 문건 입수 경위와 유출 여부 등을 추가 조사하고 있다.

◆대통령기록물 사방에 퍼져… 누가 책임지나

검찰 수사 과정에서 청와대 문건이 민간 분야인 대기업에까지 유통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통령기록물’에 대한 청와대의 부실한 관리를 두고 책임 문제가 커질 전망이다. 검찰과 청와대는 유출된 문건 내용이 ‘허위’에 가깝다고 판단하면서도 문건 성격을 대통령기록물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대기업의 대관 업무 담당자 상당수는 서울경찰청 또는 경찰청 소속 경찰 정보관들과도 긴밀히 교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감안하면 청와대에서 유출된 문건이 경찰관을 거쳐 A씨와 같은 대관 업무 직원에게 전해지는 것은 충분히 예상 가능한 유통 경로다.

특히 ‘청와대 문건’ 같은 고급 정보는 회사 상부에 보고됐을 가능성이 크다. 제3자에게 건네져 또 다른 경로로 재생산·유통됐을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은 정씨 관련 문건 외에 언론 등에서 제기한 모든 문건 유출 의혹을 수사할 계획이다. 수사 대상의 범위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10일 재소환하는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상대로 문건 유출 경위와 관련해 추가 조사할 예정이다. 조 전 비서관은 문건 유출과 관련, 언론 인터뷰를 통해 5∼6월 민정수석실에 보고된 문건에는 박 경정이 아닌 제3자가 유출 범인으로 돼 있으며, 박 경정이 청와대를 나갈 때 자신이 작성한 문건을 복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조성호 기자 com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