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서 금기시 된 김정일 얘기하다 격리”

입력 : 2009-08-14 22:09:01 수정 : 2009-08-14 22:09:0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개성공단 여관서 136일간 사람들 접촉 없이 혼자 지내
정부당국·현대아산과도 연락 안돼 北 시키는 대로 해
석방되기 직전까지도 상황 몰라… 건강 별 이상 없어”
136일 만에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현대아산 직원 유성진(44)씨는 북한 체제를 비판하고, 김정일 국방위원장 일가와 관련된 말을 하다가 억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유씨의 형 성권(47)씨는 14일 한 언론과의 전화통화에서 “동생이 ‘북한에서 김정일 (위원장) 얘기를 하면 안 되는데, 김정일 얘기와 김정일 동생, 그리고 김정운 얘기를 했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한테도 북한 체제를 비판했다’고 전했다”고 말해 이 같은 언급이 억류 원인임을 시사했다.

성권씨는 13일 밤과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 풍납동 서울아산병원에서 동생과 얘기를 나누다 이런 사실을 전해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 3월30일 오전 북측 관계자가 (개성공단에 있는) 동생 숙소를 찾아와 통지문을 읽어준 뒤 개성에 있는 여관으로 데려갔다”며 “동생은 체포된 이후 석방될 때까지 136일 동안 개성공단에 있는 한 여관에서 다른 사람과의 접촉 없이 혼자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동생이) 억류돼 있을 때 정부 당국이나 현대아산과 연락이 닿지 않아 북한에서 시키는 대로 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석방 당시 상황에 대해서는 “어제(13일) 오후 북한 관계자가 갑자기 가자고 해서 오후 3시쯤 여관에서 출발했고, 남으로 오기까지 절차를 밟는 데 시간이 꽤 걸린 것으로 알고 있다”며 “ 동생은 자신의 거취에 대해 알지 못했으며, 석방되기 직전까지도 상황을 모르고 있었다”고 말했다.

성권씨는 또 “동생이 ‘건강하다. 북에서 잘해주고 잘 먹었다’는 말도 했다”고 전했다. 성권씨에 따르면 가족들이 억류 중인 유씨에게 힘내라고 가족사진과 편지를 보냈지만 지난 6월 제2차 개성공단 실무회담 때 북측이 수령을 거부해 전달되지 않았다.

성권씨는 “13일 새벽에 정부 관계자가 전화를 걸어와 ‘동생이 석방될 가능성이 있으니 서울로 올라오는 것이 좋겠다’라는 말을 듣고 서울로 올라와 홍양호 통일부 차관을 만나 점심을 함께한 뒤 파주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동생을 기다렸다”고 밝혔다.

성권씨는 지난 13일 남북출입사무소에서 동생을 만난 뒤 서울아산병원에서 함께 지내다가 14일 오전 자신의 집이 있는 경기 평택으로 내려갔다.

한편 서울 아산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유씨는 별다른 이상 없이 건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씨는 현대아산 개성사업소에서 보일러 주임으로 일하다 3월30일 북한 당국에 체포돼 136일 동안 억류됐다 풀려났다.

파주=박석규 기자 sk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