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尹 "軍수송기 구조인력 급파"…지진 인명피해 애도

입력 : 2023-02-07 09:41:46 수정 : 2023-02-07 10:31: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긴급 의약품 지원도 추진…"우리는 형제 도울 준비 돼 있어"

 

 대통령은 외교부와 현지 공관을 통해 튀르키예 당국과 긴밀히 협조하라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이 언론 공지를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외교부를 중심으로 관계 부처가 협력해 튀르키예 측이 추가 지원을 필요로 할 경우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별도의 트위터 글에서도 "한국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은 이들에게 깊은 애도를 보낸다"며 "우리는 튀르키예 형제를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긴급구호대 급파를 위한 조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밤 긴급구호대 파견을 위한 선발대 3명이 현지로 출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해외에 긴급구호대를 파견하려면 관계부처와 법인·단체의 장, 관련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 의결을 거쳐야 해서 이날 중 관련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 남동부를 강타한 진도 7.8의 대형 지진으로 튀르키예와 인접국 시리아에서 현재까지 4천 명에 육박하는 사망자와 1만8천 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된다.

 

이에 따라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세계 각국이 구조팀 등 지원인력 파견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튀르키예 지진 피해 복구를 위해 우리 군 수송기를 이용한 구조 인력 급파 및 긴급 의약품 지원을 신속히 추진하도록 지시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