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막말’ 차명진 또…“세월호 텐트의 진실·○○○ 여부 밝혀라”

입력 : 2020-04-12 08:00:00 수정 : 2020-04-12 01:24: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통합당 탈당권유 징계에도 유세 도중 언급
4·15 총선 경기 부천병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차명진 후보가 지난 10일 부천시 소사구 일대에서 유세차량에 탄 채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부천=연합뉴스

이른바 ‘세월호 텐트 막말’로 미래통합당으로부터 ‘탈당권유’ 징계를 받은 경기 부천병 차명진(60) 후보가 유세현장에서 또 다시 세월호 텐트 관련 언급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당이 애초 예상됐던 ‘제명’보다 수위가 낮은 징계를 내리면서 기사회생한 차 후보가 막말 선거운동을 이어가는 것을 두고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차 후보는 11일 오후 부천역 앞에서 유세 도중 “당장 세월호 텐트의 진실, 검은 진실, ○○○ 여부를 밝혀라, ○○○이 없으면 차명진이 책임지겠다”라고 주장했다. ○○○은 세 사람의 성관계를 뜻하는 속어다. 이어 차 후보는 “○○○이 있었다면 너희들 국민 성금 세금으로 다 토해내라”, “○○○으로 더럽힌 그대들 세월호 연대 당장 국민에게 사과하고 감옥으로 가라”고도 말했다. 그는 통합당 지도부에는 “세월호 텐트에서 있었던 그날의 진상조사를 당장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차 후보의 유세차에 함께 오른 기독자유통일당 김문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역시 “차명진을 찍으면 모든 진실이 밝혀진다, 세월호 ○○○도 밝혀진다”며 “야당은 ‘땡벌’처럼 확실히 쏘는 맛이 있어야 한다”고 거들었다. 차 후보는 김 위원장의 보좌관 출신이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등이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대호, 차명진 후보의 막말 논란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뉴스1

앞서 차 후보는 지난 8일 방송된 OBS의 후보자 초청토론회에서 “혹시 ○○○ 사건이라고 아세요? ○○○ 사건”이라며 “2018년 5월 세월호 자원봉사자와 세월호 유가족이 텐트 안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란한 행위를 했다는 기사를 이미 알고 있다”는 발언을 해 막말 논란이 일자 당 윤리위원회로부터 탈당권유 징계를 받았다. 탈당권유를 받은 정당인은 10일 이내에 탈당하지 않으면 자동 제명되는데, 4·15 총선 투표일이 이 기간 내에 포함돼 있어 차 후보는 통합당 후보로 완주가 가능하다.  이때문에 당이 사실상 면죄부를 쥐어준 것이란 지적이 나왔다.

 

통합당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대국민 사과를 하는 한편, 당에 차 후보의 제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자 황교안 대표도 입장문을 내 “(차 후보는) 더는 우리 당 후보가 아님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김 위원장과 회동한 뒤엔 차 후보에 대한 후속 조치 가능성에 대해 “그 이상 무슨 조치가 필요하겠느냐”고 되물었다.

 

차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차명진 대 기득권 모두의 세력, 진실 대 거짓, 자유 대 독재의 싸움이 됐다”며 재차 통합당 후보로 완주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세월호 막말’로 논란을 일으킨 미래통합당 경기 부천병 차명진 후보가 지난 10일 통합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참석한 뒤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이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의 세월호 참사 국민 고소·고발 법률대리인단(법률대리인단)은 차 후보의 세월호 관련 막말에 통합당이 제명이 아닌 탈당권유 처분을 내린 것을 규탄하고 나섰다. 법률대리인단은 입장문에서 “통합당 윤리위가 밝힌 처분 사유는 차 후보가 상대방의 발언을 방어하고 해명하다 그런 발언을 했다는 것이었다”며 “하지만 차 후보의 토론 상대가 지적한 내용은 지난해 세월호 참사 기일에 차 후보가 했던 막말에 대한 것이었는데, 이어진 차 후보의 이번 발언은 이것과 전혀 관련이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차 후보의 이번 범행에 대해 고소·고발장을 접수하고, 민사 손해배상청구 소송도 추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법률대리인단은 그러면서 통합당 측에 차 후보를 즉시 제명하고 후보 자격을 박탈할 것과 차 후보에게 지금까지의 세월호 관련 막말을 전부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