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기 의정부고·의정부여고, '자율형 공립고 2.0' 추진

입력 : 2024-06-11 12:12:41 수정 : 2024-06-11 12:12: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기 의정부고와 의정부여고가 자율형 공립고 전환을 추진한다.

 

11일 교육청 등에 따르면 두 학교는 이달 중 교육부의 '자율형 공립고 2.0' 2차 선정 공모에 함께 신청할 계획이다.

 

자율형 공립고 2.0은 올해 추진됐다. 이미 1차 공모에 40개교가 선정됐다.

 

자율형 공립고 2.0은 지방자치단체, 대학, 기업 등 다양한 기관과 협약을 체결해야 한다. 2009년 도입 초기에는 주로 지자체와 협약으로 운영됐다.

 

이후 협약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인문학·과학·인공지능(AI) 등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각종 심화학습·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편성한다.

 

이에 의정부고와 의정부여고는 지난 10일 의정부시와 자율형 공립고 2.0 추진·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달 중 시내 대학과도 관련 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자율형 공립고는 일반고와 비교해 교육과정 및 학사 운영의 자율성이 크게 확대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도 운영할 수 있다.

 

두 학교는 보건 계열, 공과 계열, 군사학과, 공연예술 등 온오프라인 공동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자율형 공립고 2.0으로 지정된 학교에 5년간 매년 2억원을 지원한다.

 

또 교장 공모제를 적용하고 정원의 100%까지 교사를 초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교사 추가 배정도 허용할 방침이다.


송동근 기자 sd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엔믹스 설윤 '청순 매력'
  • 엔믹스 설윤 '청순 매력'
  • 아일릿 원희 '상큼 발랄'
  • 미연 '순백의 여신'
  • 박보영 '화사한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