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입주민 위한 로봇 배송 서비스 실시

입력 : 2024-06-09 20:33:50 수정 : 2024-06-09 20:33:4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삼성물산 ‘딜리픽미’ 서비스

서초구 리더스원서 시범 운영
실외 주문음식 등 무료로 배송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기업 뉴빌리티와 협업해 아파트 입주민을 위한 실외 로봇 배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삼성물산이 선보이는 ‘딜리픽미’ 서비스는 아파트 단지와 외부 상가를 연계한 실외 로봇 배송 서비스다. 2020년 준공한 서울 서초구 래미안 리더스원의 입주민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다.

‘딜리픽미’ 로봇이 서울 서초구 래미안 리더스원 단지 인근에서 배송을 준비하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제공

삼성물산에 따르면 자율주행 로봇은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제한적 공간 내에서만 운영될 수 있었지만, 지난해 하반기 도로교통법과 지능형로봇법이 각각 개정·시행되면서 운행안전인증을 받고 보험에 가입한 로봇의 실외 배송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딜리픽미 서비스는 입주민이 인근 상가의 식음료를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자율주행 로봇이 물건을 픽업해 복잡한 골목과 횡단보도를 건너 각 동 1층 현관 앞까지 배송해 주는 식으로 운영된다. 최소 주문 금액 제한 없이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입주민 전원에게 구매 쿠폰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도 선보인다.

삼성물산은 9월까지 시범 운영을 진행한 뒤 배송 범위를 확대하고, 개인 짐과 택배를 집 앞까지 배송하는 등 서비스를 넓혀갈 계획이다.

삼성물산 조혜정 DxP사업본부장(상무)은 “로봇이 실생활에 파고들어 입주민에게 편리함을 더하고, 미래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서비스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라며 “시범 운영 결과를 토대로 향후 적용이 가능한 주거 단지에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강진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엔믹스 설윤 '청순 매력'
  • 엔믹스 설윤 '청순 매력'
  • 아일릿 원희 '상큼 발랄'
  • 미연 '순백의 여신'
  • 박보영 '화사한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