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재명, '우원식 승리'에 "당선자들의 판단…이게 당심"

입력 : 2024-05-16 13:00:25 수정 : 2024-05-16 13:00: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秋 우세' 예측 뒤집히자 '당심' 언급…'교통정리설'엔 李 "저도 같은 한 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6일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를 선출하는 당내 경선에서 우원식 의원이 추미애 당선인을 꺾고 승리한 데 대해 "당선자들이 판단한 것이니 이 결과가 당심이라고 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경선 뒤 기자들을 만나 '그동안 당심이 추 당선인에게 있다는 분석이 많았는데 결과는 다르게 나왔다'라는 질문을 받자 이같이 답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단 후보 선출 당선자 총회에서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된 뒤 이재명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그동안 민주당 안팎에서는 '이 대표가 사실상 추 의원을 지지하므로 경선에서도 추 의원이 유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이 대표는 '의장 선거 과정에서 이 대표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얘기도 있었다'라는 질문에는 "저도 (다른 당선인들과 같은) 한 표"라고만 언급했다.

그러면서 "어떤 후보든 국민의 뜻에 맞게 의장의 역할을 아주 훌륭히 수행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주변에서 당 대표 연임론이 나오는데 실제로 연임을 할 생각이 있나'라는 물음에는 "아직 제 임기가 네 달 가까이 남아있기 때문에, (연임론을) 그렇게 깊이 생각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김혜윤 '사랑스러운 볼하트'
  • 김혜윤 '사랑스러운 볼하트'
  • 채수빈 '매력적인 미소'
  • 조보아 '아름다운 미소'
  • 아이브 장원영 '빛나는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