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비스테이지, 팬덤 비즈니스 돕는 분석 서비스 ‘데이터랩스’ 베타 론칭

입력 : 2024-02-06 17:46:41 수정 : 2024-02-06 17:52: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데이터 기반 팬덤 비즈니스 가능해졌다

 

팬덤 비즈니스 토탈 솔루션 비스테이지(b.stage)가 고객사의 효율적인 플랫폼 운영과 팬덤 마케팅 성과 극대화를 돕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 ‘데이터랩스(datalabs)’를 신규 론칭했다고 운영사 비마이프렌즈가 6일 밝혔다. 

 

이날 비마이프렌즈에 따르면, 최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IT 접목을 통한 디지털전환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는 만큼 데이터랩스가 팬덤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다양한 고객사에 특화된 데이터 분석 도구로서 ‘팬덤테크(Fandom-tech)’ 시대를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랩스는 고객사가 비스테이지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흐름과 반응을 데이터로 확인하고 인사이트를 얻어 비즈니스를 간편하게 고도화 하도록 돕는다. 

 

김준기 CPO는 “고객사가 비스테이지에서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검증 및 보완하면서 성공적인 팬덤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도록 데이터랩스를 론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비스테이지 데이터랩스는 활성 사용자(팬), 멤버십 회원 등 사용자 통계와 전체 매출액, 평균 결제액, 매출 순위 등 비즈니스 주요정보부터 ▲사용자 유입 분석 ▲사용자 참여도 및 리텐션 ▲매출 통계 ▲상품 분석 등 상세 데이터를 모두 제공해 고객사가 팬덤 활동을 데이터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고객사는 ‘방문 시간대’, ‘방문 국가’, ‘유입 경로’, ‘체류 시간’, ‘선호 콘텐츠’ 등 상세 데이터를 분석해 비스테이지에서 활동하는 팬덤의 취향, 특성 등을 파악해 팬덤이 원하는 맞춤 콘텐츠 기획·제작할 수 있다.

 

고객사의 효율적인 팬덤 비즈니스 운영 및 성장 지원에 초점을 맞춘 데이터도 제공한다. 

 

고객사는 매출 통계와 상품 분석 섹션에서 멤버십, 디지털 이용권, 굿즈 등 비스테이지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상품의 매출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품 유형별 매출이나 결제 수단, 상품 판매 랭킹, 결제 국가, 정기결제 상품 해지자 수 등 데이터를 통해 효율적으로 이커머스를 운영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성공적인 팬덤 비즈니스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비스테이지 개발·운영자들이 제공하는 ‘추천 리포트’도 받아볼 수 있다.

 

데이터랩스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마케팅·프로모션에도 직접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랩스에서 캠페인을 생성해 특정 콘텐츠를 소비하거나 서베이에 참여한 팬, 잠재적으로 상품 구매 가능성이 높은 팬 등을 분류한 뒤 메일을 발송할 수 있게 되며, 캠페인별 성과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메일 발송을 시작으로 앱푸시, 문자(SMS) 발송 등으로 확대될 예정이며, 고객사는 별도의 CRM, 광고 도구를 사용할 필요없이 데이터랩스에서 편리하게 마케팅·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이기영 비마이프렌즈 공동대표는 “성공적인 팬덤 비즈니스의 핵심은 팬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팬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알맞은 콘텐츠를 제공해 나가는 데 있다. 이번 데이터랩스 론칭으로 고객사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팬덤 로열티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비스테이지가 팬덤 비즈니스의 디지털전환을 이끄는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솔루션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비스테이지는 작년 미국 진출에 이어 올해 1월 일본 현지 시장에 진출하며 글로벌 팬덤 비즈니스 확장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고객사의 성공적인 팬덤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 IP 비즈니스, 팬덤 컨설팅, 이커머스 등 비스테이지만의 노하우가 담긴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비마이프렌즈 제공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오마이걸 아린 '청순&섹시'
  • 오마이걸 아린 '청순&섹시'
  • 임지연 '여신의 손하트'
  • 이주빈 '우아하게'
  • 수현 ‘눈부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