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노원구, 상계임광아파트 안전진단비용 전액 무이자 지원

입력 : 2023-09-18 15:42:10 수정 : 2023-09-18 15:42: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서울 노원구는 아파트 재건축 안전진단비용 전액 무이자 융자 지원을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대상 아파트는 상계임광아파트다. 지난 7월1일 안전진단 비용을 자치구에서 우선 지원하고 사업시행계획인가 전까지 환수할 수 있도록 하는 ‘서울특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조례’ 일부개정 조례가 시행된 후 2개월여 만에 이뤄진 것으로, 전액 무이자 융자는 전국 최초 사례이다.

 

구는 지난 7월 ‘서울시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지원 업무처리기준’이 시달된 후 안전진단을 추진 중인 27개 단지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지원사업을 안내했다. 하반기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4억5000만원의 안전진단 비용지원 예산을 확보했다. 

 

상계임광아파트는 토지 등 소유자 50% 이상 동의를 받아 신청서와 주민동의서를 구에 제출했다. 구는 서류심사를 완료하고 15일 주민대표에게 융자 결정 통보했다. 구는 1억7000여만원의 안전진단 비용과 보증보험 가입 수수료를 선 지원한다.

 

앞으로 주민대표는 결정통보 이후 30일 이내 융자금 담보금액에 대한 보증보험 가입을 신청해야 하며, 구는 협약체결 이후 안전진단 용역을 진행하게 된다. 구는 상계임광아파트를 시작으로 안전진단 비용 마련에 어려움을 겪었던 노후 아파트 단지들이 비용지원을 신청하며 재건축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구민 숙원인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완화와 안전진단 비용지원이 실현돼 기쁘다”며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신속한 재건축을 추진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것들을 최대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윤모 기자 iamky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고민시 '오늘도 상큼'
  • 고민시 '오늘도 상큼'
  • 안유진 '너무 사랑스러워'
  • 조윤수 '싱그러운 미소'
  • 아이린 '사랑스러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