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더 풍요로운 일상 향해”… 더 큰 가치 만든다 [도약하는 기업]

입력 : 2023-05-24 20:17:13 수정 : 2023-05-24 20:17: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지난해 매출 302조원으로 2년 연속 사상 최대 매출을 경신하며 처음으로 300조원대를 넘어섰다. 영업이익은 43조원으로 어려운 여건에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또 전략적 시설투자, 연구개발(R&D) 강화 등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착실히 준비하고, 지속가능경영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뤘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기술을 통해 고객이 더욱 풍요로운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가치와 가능성을 만들어 갈 방침이다.

삼성전자 DX 부문은 미래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삼성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스마트싱스 등 주요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먼저 IT 기술로 일상이 더욱 풍요로워지는 ‘캄테크(Calm Tech)’ 비전을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전자의 다양한 디바이스와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같은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연결해 고객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MX사업부는 갤럭시 S23 시리즈와 폴더블 제품에서 더욱 향상된 카메라와 게이밍 경험 등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체감 혁신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 갤럭시 에코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고객이 더욱 편리하고 끊김 없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네트워크사업부는 5G를 중심으로 글로벌 수주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통신기술 리더십을 강화해 미국, 일본, 인도 등 주력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유럽 등 신규 시장 진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는 뉴스크린 경험 창출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프리미엄 TV 경쟁력을 한 차원 높여 대형 TV 위상을 공고히 하고, 새로운 폼팩터 출시를 통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주도할 방침이다.

삼성전자 DS 부문은 사업 부문별 특성에 맞게 전략을 수립해 지속적으로 반도체 시장을 주도할 계획이다.

메모리는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차세대 공정 기술 격차 확대를 더욱 견고히 할 예정이다. AI, 자율주행차 등 신규 응용처와 데이터센터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솔루션을 제공해 메모리 솔루션 프로바이더(Provider)로서 타 메모리 업체와 차별화를 추구할 방침이다.

파운드리는 고객 서비스 중심 사고를 바탕으로 기술 경쟁력 확보를 통해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높여 나갈 예정이다. 상반기에 차세대 트랜지스터 구조인 GAA 공정의 안정화를 통해 선단 공정 기술 리더십을 이어가고, 시장 예측력 강화와 고객지향 제품 확대로 고객과의 동반 성장에 집중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향후 본격화될 로봇 시대에 선제적 대응도 강화할 예정이다. 다양한 로봇에 필요한 핵심 기술 개발을 강화하고 고객이 실생활에서 로봇을 경험하고 유용함을 체감할 제품 개발을 확대할 방침이다. 로봇 외에도 차세대 AI,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그린 테크 등 미래 기술 혁신을 통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와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재영 기자 sisley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고마츠 나나 '눈부신 등장'
  • 고마츠 나나 '눈부신 등장'
  • 프로미스나인 이새롬 '반가운 손인사'
  • 차예련 '하트도 우아하게'
  • (여자)아이들 미연 '사랑스러운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