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세계김치연구소, 11월 22일 ‘김치의 날’ 맞아 김치의 22가지 효능 소개

입력 : 2022-11-22 01:00:00 수정 : 2022-11-21 22:09: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1월 22일은 ‘김치의 날’이다. 정부가 김치의 문화적 가치와 의미를 돌아보고 그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2020년 2월 ‘김치산업진흥법’을 개정해 매년 11월 22일을 ‘김치의 날’로 제정했다. 김장 시즌이 시작되는 초겨울, 김치 소재 하나하나(11)가 모여 22가지(22)의 효능을 나타낸다는 의미다.

 

세계 유일의 김치전문 연구기관인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장해춘)는 김치의 날을 하루 앞둔 21일 김치와 김치 유산균의 22가지 기능성(웰빙 효과)을 정리해 발표했다. 세계김치연구소가 정리한 서적인 ‘김치에 관한 세상의 모든 지식’에 담겨 있는 김치의 기능성 12가지와 김치에 풍부한 유산균의 기능성 10가지를 말한다.

 

세계김치연구소가 소개한 김치의 기능성은 첫째, 김치의 발효와 숙성 과정에서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는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이 증가한다.

 

둘째, 생체 내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피부 표피층 두께를 유지하고 새로운 콜라젠의 생성을 촉진한다. 이는 김치가 피부 건강에도 이로울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공복혈당ㆍ총콜레스테롤 수치ㆍ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당뇨병ㆍ심혈관 질환 예방을 돕는다.

 

넷째, 혈액 내 혈전(피떡) 응고 촉진 단백질인 피브린의 분해를 촉진해 혈전을 예방한다. 다섯째, 독성물질로 인한 설사 증상을 호전시킨다.

 

여섯째, 위암 세포주(AGS)의 성장을 50% 이상 억제하고, 암세포 내 DNA(유전자) 합성을 억제한다. 이는 김치가 위암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뜻한다.

 

일곱째, 김치 발효 단계에 따라 대장암 세포주(HT-29)의 성장을 30~70% 억제한다.

 

여덟째, 폐암 세포주(A549)의 성장을 20% 이상 억제한다. 아홉째, 유방암 세포주(MCF-7)의 성장을 20% 이상 억제한다. 열 번째, 자궁경부암 세포주(Hela)의 성장을 30% 억제한다. 열한 번째, 간암 세포주(HepG2)의 성장을 억제한다. 열두 번째, 췌장암 세포주(Capan-2)의 성장을 억제한다.

 

세계김치연구소는 더불어 김치 유산균의 10가지 기능성도 소개했다. 첫째, 아토피 증상을 약 35% 완화하고, 아토피 유발 지표 물질인 혈중 IgE 생성을 약 45% 감소시킨다.

 

둘째, 피부 노화와 관련이 있는 세포외기질 단백질 분해효소의 발현량을 줄인다.

 

셋째, 폐 조직에서 A형과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복제를 감소시킨다. 이는 김치가 독감 예방에도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넷째, 비장ㆍ소장(PPC)의 면역세포를 증식하고, 장내 분비 면역물질인 면역 글로불린 A(IgA)의 생성을 증가시킨다.

 

다섯째, 국제암연구소(IARC)가 발암성 물질로 지정한 아질산염을 제거한다.

 

여섯째, 체중과 체지방 증가를 억제하고, 장내 미생물군의 구성을 개선한다.

 

일곱째, 항염증성 사이토킨인 인터류킨(IL-10)의 생성을 유도하고, 염증성 장 질환을 호전시킨다.

 

여덟째, 혈액ㆍ간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염증 반응 감소를 통해 비만 상태를 개선한다. 아홉째, 항균과 항염증 효과를 나타내 여드름균 성장을 억제한다. 열 번째, 면역제어 T 세포를 활성화해 염증 반응을 억제함으로써 관절염 증상을 완화한다.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의 가치와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한 ‘글로벌 김치 앰배서더’ 1기를 임명했다. 영향력 있는 앰배서더를 통해 김치에 관한 정보를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전달해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취지다. 글로벌 김치 앰배서더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세계김치연구소가 올해 처음 도입한 명예직이다.

 

제1기 앰배서더는 총 6인으로  ▷아시아 내 정책ㆍ인문학ㆍ과학 분야 전문가 집단인 ‘아시아 인스티튜트’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미국) 이사장  ▷아시아엔 편집장이자 유명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알파고 시나씨(튀르키예) 기자 겸 방송인  ▷영국 유명 일간지 텔레그레프 칼럼니스트이자 ‘10 MINUTES TO TABLE’ 등 식품 관련 전문도서를 발간한 잔테 클레이(영국) 셰프 겸 작가  ▷ 발효식품 분야의 세계적 대가인 노스다코타대학 칼리다스 셰티(미국) 교수 ▷ 인도 국가 생명과학상을 수상하고 35년간 발효식품을 연구한 인도 중앙 시킴대학 조티 프라카시 타망(인도) 교수  ▷농업ㆍ식물 전문가인 캐나다 서스캐처원대학 마틴 뤠니(캐나다) 교수다.


박태해 기자 pth122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지은 '너무 아름다워'
  • 이지은 '너무 아름다워'
  • 이유미 '사랑스러운 미소'
  • 있지 유나 '여신의 손하트'
  • 전소민 '해맑은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