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유튜브·텀블러, ‘우리민족끼리’ 등 北 선전·선동 계정 강제 폐쇄

입력 : 2022-09-21 13:18:25 수정 : 2022-09-21 13:18: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우리민족끼리, 유튜브가 지난 5년간 3차례 폐쇄했음에도 계정 재차 개설

‘오징어 게임’ 에미상 수상하자 “남한은 범죄국가” 비난하기도

자유아시아방송, 북한 대외 선동용 SNS 계정 최소 28개 추가 확인
북한이 대외 선동 용도로 운영하던 ‘우리민족끼리’ 유튜브 채널 화면. 현재는 채널이 폐쇄된 상태다. 자유아시아방송 캡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유튜브와 블로그 플랫폼 텀블러가 최근 북한의 선전매체 계정 다수를 강제 폐쇄한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은 “RFA 취재 4일만에 유튜브와 텀블러가 북한 채널 5개를 삭제했다”고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이번에 폐쇄된 북한의 채널은 대표적 선전·선동 수단인 ‘우리민족끼리’의 유튜브·텀블러 계정을 비롯해 ‘조선의 오늘’과 ‘통일의 메아리’, ‘메아리’의 텀블러 계정이다.

 

RFA는 지난 16일 취재에서 2020년 6월 유튜브가 폐쇄했던 우리민족끼리 계정이 재등록된 사실을 확인해 유튜브 측에 이를 문의했었다.

 

RFA의 취재 후 나흘만인 19일 오후 5시쯤(미국 동부시간) 유튜브와 텀블러는 북한의 선전 채널들을 폐쇄 조치했다.

 

RFA는 텀블러 대변인이 20일 RFA에 “해당 계정들은 서비스 약관을 위반했기 때문에 텀블러에서 삭제됐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유튜브 측은 별다른 입장을 전하지 않았다.

 

RFA는 “유튜브가 북한의 계정을 또다시 폐쇄했지만 계정이 재차 살아날 수도 있다”고 밝혔다.

 

RFA에 따르면 12년 전인 2010년 8월 개설된 우리민족끼리 유튜브 계정은 2017년 9월과 2018년 1월, 2020년 1월에 유튜브 측으로부터 영상 관련 지침을 어겼다는 이유로 강제 폐쇄됐지만 또다시 운영을 재개했었다.

 

계정이 마지막으로 폐쇄됐던 2020년 6월 유튜브 대변인은 RFA 측에 우리민족끼리 계정 삭제 조치 이유에 대해 “서비스 약관이나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등 공동이용지침을 위반해 계정을 무효화한 것”이라고 밝혔었다.

 

유튜브에서 명시한 ‘커뮤니티 가이드’에서는 스팸 및 기만 행위와 민감한 콘텐츠,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콘텐츠, 잘못된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게재하는 채널에 대해 권한 정지나 계정 해지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RFA 취재에 의하면, 우리민족끼리 유튜브 계정에는 19일 폐쇄 전까지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를 찬양하거나 북한 집단의 국방력을 과시하고, 대한민국 체제를 비난하는 내용을 담은 34개의 영상이 개제돼있었다.

 

뿐만 아니라 우리민족끼리 계정은 지난 12일 에미상(Emmy Award) 시상식에서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감독상과 남우주연상 등 6관왕을 수상하자, 대한민국을 드라마 내용에 빗대 빈부격차와 청년실업, 산업재해, 강력범죄 등이 횡행하는 국가로 선동·비난하는 영상 역시 제작해 올리기도 했었다.

 

RFA에 따르면 현재 북한이 유튜브와 텀블러를 비롯해 인스타그램, 트위터, 플리커 등 SNS에서 운영중인 대외 선동·선전 계정은 28개 이상이다.

 

우리민족끼리와 조선의 오늘, 통일의 메아리, 메아리, 김일성종합대학 우리민족강당, 조선중앙통신 등 계정들이 각 플랫폼에 걸쳐 고루 분포돼있다.

 

북한 ‘우리민족끼리’ 텀블러 계정 화면. 자유아시아방송 캡처


정재우 온라인 뉴스 기자 wamp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유선, 당당한 미소
  • 유선, 당당한 미소
  • 유리 '눈부신 미모'
  • 라임라잇 이토 미유 '신비한 매력'
  • 김소은 '깜찍한 손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