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펠로시, 기시다와 조찬…"미일이 대만해협 평화 유지 협력"

입력 : 2022-08-05 09:31:56 수정 : 2022-08-05 10:57: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기시다, 中 미사일 일본 EEZ 낙하에 "군사훈련 즉각 중단해야" 항의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5일 아시아 순방 마지막 국가인 일본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조찬을 하며 대만 문제 등을 논의했다고 현지 방송 NHK가 보도했다.

 

한국 방문을 마치고 전날 밤 일본을 찾은 펠로시 의장은 이날 오전 8시 도쿄 총리관저를 찾아 기시다 총리와 1시간가량 조찬 회담을 했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지난 4일 일본 도쿄도의 훗사시에 있는 요코타 공군기지에 도착해 오다와라 기요시 외무성 부대신(왼쪽)의 영접을 받고 있다. AFP연합뉴스

기시다 총리는 회담 후 기자들과 만나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미일이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전날 중국이 발사한 탄도미사일 가운데 5발이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안쪽에 떨어진 데 대해 "일본의 안전보장과 국민 안전에 관해 중대한 문제다. 중국을 강하게 비난하고 항의했다"며 "(중국에) 군사훈련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고 펠로시 의장에게 전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일 동맹의 억지력 강화와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실현을 위해 펠로시 의장의 리더십과 미국 의회의 지원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기시다 총리와 펠로시 의장은 북한 정세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교도통신은 보도했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오후에는 호소다 히로유키 중의원(하원) 의장과도 면담할 예정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임윤아 '청순 미소'
  • 임윤아 '청순 미소'
  • 원지안 '완벽한 미모'
  • 소녀시대 써니 '앙증맞은 미소'
  • 최수영 '상큼 발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