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민주당 땐 안 했나” 반문한 尹…윤건영 “본인 국정농단 수사가 정치 보복이란 뜻?”

입력 : 2022-06-17 14:00:00 수정 : 2022-06-17 15:02: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전에도, 지금도 정치보복하겠다고 공개 선언한 것인가”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17일 ‘정치보복 수사’라는 더불어민주당의 반발에 윤석열 대통령이 “민주당 정부 때는 안 했나”라고 답한 것을 두고 “윤 대통령 본인이 직접 했던 국정농단 수사가 ‘정치보복 수사’였다고 주장하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부 및 이재명 의원 관련 수사에 대한 윤 대통령의 발언을 다룬 기사를 공유하고, “(윤 대통령) 본인이 박근혜, 최순실, 이명박뿐 아니라 이재용 삼성 부회장을 구속시켰다”고 언급했다.

 

이어 “(민주당 때 이뤄진 수사가 정치보복 수사라면) 본인은 정치보복의 도구로 신념도 없이 시키는 대로 칼춤을 춘 것인가”라며 “윤 대통령은 답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의원은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보도를 보고 어이가 없었다. 윤 대통령의 사고와 인식의 수준이 저 정도인지 제 눈과 귀를 의심했다”며 “이전에도 당신께서 (정치보복을) 했고, 지금도 당신께서 정치보복을 하겠다고 공개선언을 한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생각하는 법치는 내 편, 네 편에 따라 다른 기준이 적용되는 모양”이라며 “정치의 내로남불은 부끄러움을 남길 뿐이지만 날카로운 칼자루를 손에 쥔 ‘법치의 내로남불’은 생사람을 잡는다”고 우려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더불어민주당이 전임 정부나 이재명 의원에 대한 수사를 정치보복이라 주장한다’는 말에 “민주당 정부 때는 안 했느냐”고 반박했다.

 

윤 대통령은 “정권이 교체되면 과거의 일을 수사하지, 미래의 일을 수사할 수는 없지 않으냐”며 “조금 지나가면 현 정부 일도 수사가 이뤄지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상적인 사법 시스템을 정치 논쟁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우주소녀 엑시 '너무 사랑스러워'
  • 우주소녀 엑시 '너무 사랑스러워'
  • 에스파, 패리스 힐튼 만났네…
  • 선미 '시선 사로잡는 헤어 컬러'
  • 김향기 '따뜻한 눈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