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北, 코로나19 이어 전염병까지 창궐…김여정도 의약품 기부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2-06-17 10:30:40 수정 : 2022-06-17 10:30:3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정은 핵심 측근들 민심 다독이기 나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7일 김정은 당 총비서가 급성 장내성 전염병이 발생한 황해남도 인민들을 위해 가정에서 마련해 보낸 약품들이 16일 해주시의 주민에게 전달됐다고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등이 전염병이 창궐한 황해남도 해주시와 강령군에 의약품을 보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이어 새로운 전염병까지 확산하자 김 위원장의 핵심 측근들까지 나서 동요하는 민심을 다독이려는 의도로 보인다.

 

17일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와 선전선동부의 책임일군(간부)들인 조용원 동지, 리일환 동지, 김여정 동지, 현송월 동지는 16일 가정에서 성의껏 마련한 의약품을 급성 장내성 전염병이 발생한 황해남도 해주시와 강령군의 주민세대들에 보내달라고 부서 초급당위원회에 제기하였다”고 보도했다.

 

조용원 당 중앙위 조직비서는 김 위원장의 모범에 따른 것이라며 “인민들의 불편과 고통을 하루빨리 가셔주고 치료에 도움을 주기 위한 책임적인 사업에 당 중앙위원회 부서 가족세대들이 자각적으로, 도덕적으로 떨쳐나서도록 함으로써 응당한 도리를 다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황해남도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급성 전염병으로 앓고 있는 800여세대에 보내줄 당 중앙위원회 부서 일군 가족세대들의 지원의약품을 6월17일 발병지역으로 수송하여 전달하도록 조직사업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전염병이 창궐한 황해남도 해주시와 강령군에 의약품을 보냈다. 17일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와 선전선동부의 책임일군(간부)들인 조용원 동지, 리일환 동지, 김여정 동지, 현송월 동지는 16일 가정에서 성의껏 마련한 의약품을 급성 장내성 전염병이 발생한 황해남도 해주시와 강령군의 주민세대들에 보내달라고 부서 초급당위원회에 제기하였다"고 보도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관영매체는 전날 황해남도 일대에 ‘급성 장내성 전염병’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북한에서 ‘장내성(腸內性) 질환’이란 장티푸스, 이질, 콜레라 등 주로 대변을 통해 감염된 병원체가 장의 점막에 붙어 여러 가지 질환을 일으키는 전염병을 일컫는다. 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는 가정 내 ‘1호 약품’을 기부했으며 약품을 살펴보는 사진을 전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1면에 대대적으로 실었다.

 

이날 통신은 전날 김 위원장이 보낸 약품이 전염병 발생지역 주민들에게 전달됐다고도 보도했다. 통신은 “사랑의 불사약을 받아안은 해주시 인민들은 고마움의 눈물로 두 볼을 적시며 ‘김정은 동지 만세!’를 목청껏 외쳤다”고 전했다.

 

한편 북한은 코로나19로 의심되는 신규 발열 환자 수가 사흘째 2만명 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통신은 이날 국가비상방역사령부를 인용해 지난 15일 오후 6시부터 24시간 동안 전국에서 2만3160여명의 발열 환자가 새로 발생하고 2만8430여명이 완쾌됐다고 보도했다.

 

지난 4월 말부터 전날 오후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발열 환자는 총 458만1420여명이며 이 중 99.104%(454만390여명)가 완쾌되고 0.894%(4만960여명)이 치료를 받고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새로 발생한 사망자 집계는 밝히지 않았다. 지난 15일 기준 누적 사망자는 73명이며 이에 따른 치명률은 0.002%다. 북한이 공개한 발열 환자 규모와 비교해 사망자가 너무 적은 점 등으로 미뤄 북한 통계를 그대로 신뢰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정보 당국은 북한의 발표가 민심을 진정시키기 위한 목적이 크다고 보고 있다.


김선영 기자 007@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리브 니나 '매력적인 눈빛'
  • 아이리브 니나 '매력적인 눈빛'
  • 우주소녀 엑시 '너무 사랑스러워'
  • 에스파, 패리스 힐튼 만났네…
  • 선미 '시선 사로잡는 헤어 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