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KB국민은행, 자기주도학습 소셜러닝 플랫폼 개발

입력 : 2022-05-13 01:00:00 수정 : 2022-05-12 16:57: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KB국민은행은 12일 비대면 학습 운영의 노하우를 활용해 소셜러닝 플랫폼 ‘SSL’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SSL 플랫폼은 스스로 학습 방법과 콘텐츠를 선택하고, 학습 과정 및 결과를 공유하는 학습 플랫폼이다. 직무별 개인학습을 진행하고 학습노트를 공유하는 ‘셀프러닝’, 비대면 그룹학습을 진행하는 ‘그룹러닝’, 최신 콘텐츠를 학습하고 진단평가를 시행하는 ‘지식e-러닝’, 동영상 콘텐츠를 학습하고 학습노트를 작성하는 ‘클라우드 러닝’ 등으로 구성된다.

 

KB국민은행 측은 학습 플랫폼 오픈 한 달 만에 학습노트 건수가 1만건을 돌파하는 등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자기주도학습 문화를 조성하게 됐다고 전했다.

 

KB국민은행은 대면 연수가 어려웠던 코로나19 상황에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비대면 연수 플랫폼 개발에 집중해 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비대면 강의 플랫폼 ‘HRD 클라우드 나우’와 그룹러닝 플랫폼 ‘HRD 클라우드 온’을 구축해 다양한 직무연수를 비대면으로 전환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실시간 학습 방송 지연은 0.5초 미만으로 발생하며 2500명이 동시 접속한 웨비나에서도 화상통화, 온라인 투표, 채팅 등을 지연 없이 진행할 수 있어 실제 현장에 참석해 강의를 듣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학습효과를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HRD 클라우드 나우를 통한 비대면 강의는 2020년 4월 이후 누적 참여자 3만명을 돌파했다. HRD 클라우드 온에서는 매년 2000명이 넘는 직원이 학습 활동을 하고 있다.


유지혜 기자 kee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서지혜 '쇄골 여신'
  • 서지혜 '쇄골 여신'
  • 라잇썸 나영 '미소 천사'
  • 예린 '사랑의 총알'
  • 김민주 '하트 포즈는 시크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