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5단계로 분류되는 수면 부족…결국 영혼까지 파괴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1-11-24 16:28:31 수정 : 2021-11-25 04:46: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수면부족 단계, 12·24시간 단위로 계산…5단계까지 분류
1단계, 24시간…심각한 건강문제 ‘無’, 다만 피곤·졸림 등
2단계, 36시간…잠에 대한 강한 충동·잦은 미세수면 유발
3단계, 48시간…잦은 미세수면·환각·비인격화·불안장애 등
4단계, 72시간…지각 손상·복잡한 환각발동·환상·망상 경험
5단계, 96시간…현실인식 심하게 왜곡·수면부족 정신질환
수면부족 회복 위해 부족한 수면보다 더 많은 잠 자야해
수면부족은 신체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까지 손상을 입힌다. 게티이미지뱅크

 

사람은 생존을 위해 잠이 필요하다고 할 정도로 수면은 중요하다. 수면은 신체가 하루 동안 받은 여러 가지 상처를 스스로 복구하고 필수적인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하도록 돕는다. 성인의 적정 수면시간은 약 7~8시간이다. 

 

하지만 때때로 바쁜 일과 생활 방식으로 인해 ‘숙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고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이렇듯 필요한 것보다 잠을 적게 자거나 전혀 못 자는 경우를 ‘수면부족’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잠깐의 수면부족은 걱정거리가 아니지만, 수면부족이 빈번하거나 장시간 계속되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수면 부족은 ▲인지기능 저하 ▲염증 증가 ▲면역기능 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고, 계속되면 만성 질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미국의 건강 전문 웹 미디어인 헬스라인(Healthline.com)은 ‘수면부족의 5단계’라는 기사에서 수면부족의 강도에 따른 단계와 증상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이 단계는 일반적으로 12시간이나 24시간 단위로 분류된다. 일반적인 단계는 놓친 수면 시간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깨어 있는 시간이 길수록 증상이 악화된다. 

 

수면부족의 단계가 올라갈 수록 신체 건강보다 정신 건강에 심각한 손상이 온다. 게티이미지뱅크

 

1단계는 ‘24시간 깨어 있음’이다. 하루에 해당하는 시간 동안 수면을 놓치는 것은 흔한 일이고,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진 않는다. 하지만 이때 사람의 몸은 피곤하고 적잖은 졸음이 느껴진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4시간 수면 부족은 혈중 알코올 농도가 0.10%인 것과 같은데, 이는 법적으로 운전할 수 있는 한도를 초과한 것이다. 

 

1단계 수면부족일 때 나타나는 증상은 졸음, 짜증, 화, 스트레스 위험 증가, 감소된 각성, 집중력 저하, 브레인 포그, 피로, 떨림, 감소된 조정, 실수나 사고의 위험 증가, 음식 갈망, 부은 눈, 다크서클 등이다. 

 

2단계는 ‘36시간 깨어 있음’이다. 하루 반에 해당하는 시간 동안 수면을 놓치면 증상이 더 심해진다. 이 때는 잠에 대한 강한 충동을 느끼게 될 것이다. 또 자신도 모르게 ‘미세 수면’에 빠지게 될 것이다. 미세 수면은 일반적으로 최대 30초 동안 지속되는 짧은 졸음과 같은 수면시간을 의미한다. 

 

여기에 뇌의 부분들은 서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이는 인지 능력을 심각하게 손상시켜 다음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것이다. 구체적으로 기억손상, 새로운 정보 습득에 어려움, 행동 변화, 의사결정 장애, 사회적 단서 처리의 어려움, 반응시간 느려짐, 오류 증가 등과 함께 식욕·염증 증가, 면역기능 손상, 극심한 피로 등 물리적 효과도 경험할 것이다. 

 

3단계는 ‘48시간 깨어 있음’이다. 이틀에 해당하는 시간 동안 잠을 못 자는 것을 ‘극도의 수면 부족’이라고 한다. 이 시점에서는 깨어 있는 것이 훨씬 더 어려우며, 미세 수면을 취할 가능성이 더 크다. 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거나 듣는 환각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이 밖에 자신의 삶과 분리된 듯한 ‘비인격화’를 비롯해 불안장애, 과도한 스트레스, 과민반응 증가, 극심한 피로 등이 유발된다. 

 

수면이 부족하면 그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자야 수면 부족이 해소된다. 게티이미지뱅크

 

4단계는 ‘72시간 깨어 있음’이다. 사흘에 해당하는 시간 동안 잠을 못 자면 수면욕구가 더 심해진다. 또 미세 수면을 더욱 자주, 더 길게 경험할 수 있다. 또 수면 부족은 지각을 크게 손상시키고, 더 복잡한 환각 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 또 환상, 망상, 무질서한 사고, 더 심한 비인격화 등을 경험하게 된다. 

 

5단계는 ‘96시간 깨어 있음’이다. 나흘에 해당하는 시간 동안 잠을 못 자면 현실에 대한 인식이 심하게 왜곡된다. 그리고 잠에 대한 욕구도 참을 수 없을 것이다. 잠을 너무 많이 못 자서 현실을 해석할 수 없는 경우를 ‘수면 부족 정신 질환’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수면 부족 정신 질환은 잠을 충분히 자면 사라진다.

 

이처럼 수면 부족은 사람의 정신을 갉아먹고 고통스럽게 하는 것을 비롯해 건강을 심각하게 해친다. 이는 수면 부족을 겪은 시간보다 더 많이 자야 제대로 회복할 수 있다.

 

이러한 회복은 늦게 잠자리에 드는 것보다 일찍 자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또 매일 밤 7~8시간 적정 수면시간을 지켜야 좋다. 이는 수면부족으로 시달린 신체가 제대로 돌아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수면 부족에서 회복하는 데는 며칠에서 몇 주가 걸릴 수도 있다. 단 1시간의 수면 부족을 회복하는 데 4일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수면 부족 상태에서 깨어 있는 시간이 길수록 정상으로 돌아오는 데 더 오래 걸린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얼마나 많은 수면을 취했는지에 달려 있다. 몇 가지 해결책을 보면 몇 시간 동안 낮잠을 자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