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뜨끈한 한 그릇, 상큼한 한 입… ‘건강한 집콕 비법’

입력 : 2021-10-15 01:00:00 수정 : 2021-10-14 20:06: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코로나시대 슬기로운 가을나기
따뜻하게 몸을 녹일 수 있는 음식이 생각나는 계절이 돌아왔다. 진한 맛의 육수와 함께하는 우동, 짙고 향긋한 풍미가 나는 커피 등은 이 계절에 빼놓을 수 없는 식품업계의 주력 상품이다. 요즘 나오는 간편식품은 본연의 풍미와 맛을 그대로 살린 게 특징이다.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요구르트 제품도 인기다. 요구르트 제품은 부담 없는 칼로리,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인기 비결로 손꼽힌다.

◆갓 뽑은 원두향·맛… 커피전문점 못지않네 - 동서식품 ‘맥심 카누’

동서식품의 ‘맥심 카누’는 커피전문점 못지않은 신선한 원두의 맛과 향을 언제 어디서나 합리적인 가격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인스턴트 원두커피로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맥심 카누는 2011년 출시 이후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국내 대표 인스턴트 원두커피로 자리매김했다. 갓 뽑은 듯한 원두커피의 풍부한 맛을 구현하기 위해 콜롬비아,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등 고품질의 원두를 로스팅하고 블렌딩해 제품별로 각기 다른 풍미와 향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년 100건 이상의 시장조사와 소비자 분석을 통해 카누 디카페인, 카누 미니, 카누 시그니처 등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라떼 제품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해 즐길 수 있도록 카누 라떼, 카누 더블샷 라떼, 카누 아이스 라떼, 카누 디카페인 라떼, 카누 티라미수 라떼, 카누 바닐라 라떼 등 다양하게 내놨다.

◆국물 깔끔·면발 탱글… 홈쿡왕 ‘진국 우동’ - 풀무원 ‘가쓰오우동’ 3종

 

우동 성수기를 맞이해 풀무원식품이 소비자 선호도가 가장 높은 가쓰오우동을 가정에서 간편하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라인업을 확장하고 새단장했다.

 

정통 가쓰오우동을 그대로 구현한 우동인 ‘가쓰오우동’은 가쓰오부시(훈연가다랑어포) 육수에 깊은 감칠맛이 뛰어난 소다가쓰오부시(물치다랑어포)를 추가해 깊고 진한 맛의 육수가 특징인 제품이다. 여기에 우동 반죽을 사방으로 치대 삶은 후, 급속 냉각 과정을 거친 ‘반전제면’ 우동면을 사용해 마지막 한입까지 쫄깃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새롭게 출시한 ‘해물 가쓰오우동’은 가쓰오육수 베이스에 바지락과 다시마로 우려낸 해물육수가 함께 어우러져 맑고 깔끔한 우동이고, ‘멸치 가쓰오우동’은 가쓰오육수 베이스에 고온으로 로스팅한 훈연멸치의 특유의 시원하고 개운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우동이다. 두 제품은 수타식 압연 롤러로 밀어낸 탱글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탱글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했다.

◆귀퉁이 꺾으면 토핑 와르르 ‘맛있는 유산균’ - 서울우유협동조합 ‘비요뜨’

 

서울우유협동조합의 ‘비요뜨’는 2004년 출시 이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누적판매량 6억개를 돌파했다. 재택근무, 집콕족 등이 증가하면서 간편하고 건강한 한끼를 채우는 식문화가 자리 잡은 데 따른 것이다.

 

서울우유는 기존 요구르트와 차별화된 ‘꺾어 먹는 토핑 요구르트’ 시장을 개척해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네모난 용기 한쪽에는 서울우유 국산 원유로 만든 플레인 요구르트를, 나머지 한쪽에는 다양한 토핑을 담아 용기를 한쪽으로 꺾어 섞어 먹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다채로운 맛도 선보였다. 앞서 출시된 초코링, 크런치볼, 후루트링, 쿠키앤크림, 오!그래놀라 등 5종 외에 지난 1월 초코팝과 초코크리스피 2종을 새롭게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욕구와 재미를 선사했다.

 

서울우유는 마케팅 강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요뜨’의 새 광고모델로 발탁된 가수 겸 배우 김세정은 비요뜨의 제품 콘셉트에 맞게 다양한 ‘꺾기춤’을 선보였다

◆부드러운 단맛·감칠맛… 어떤 요리에도 만능 - 대상 청정원 ‘햇살담은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

 

대상 청정원이 씨간장을 활용한 프리미엄 간장 ‘햇살담은 씨간장 숙성공법 양조간장’을 선보였다.

 

씨간장은 간장 중에서 가장 맛이 좋은 간장을 골라 오랫동안 유지해 온 간장으로, 간장 맛의 씨가 되는 역할을 한다. 우리 선조들은 맛이 뛰어난 씨간장을 잘 보관해 뒀다가 매년 새로 담근 햇간장을 조금씩 첨가하는 ‘덧장’을 통해 오랜 시간 균일한 맛과 풍미를 유지해 왔다. 이렇게 숙성된 씨간장은 짠맛이 순화돼 부드러운 단맛과 풍부한 감칠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대상은 전통 장류 시장에서 품질 경쟁력을 강화하고 프리미엄 양조간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씨간장을 활용한 신제품을 내놨다. 청정원의 대표 간장인 ‘햇살담은 양조간장’에 덧장 방식을 계승한 씨간장 숙성 공법을 적용해 만들어졌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