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재명, 김상욱 교수와 수업… “‘과학이란 무엇인가’ 주제로 대화”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1-10-08 12:00:00 수정 : 2021-10-08 11:39: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8일 오후 5시 이재명TV서 공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김상욱 경희대 교수와 열린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다. 열린캠프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김상욱 경희대 교수와 함께 ‘과학’을 배우는 유튜브 영상이 8일 공개된다.

 

이재명 후보 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오후 5시 ‘이재명TV’에서 ‘이재명의 열린 클라스: 알쓸신잡 김상욱 교수와 함께하는 과학수업’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재명의 열린 클라스'는 각 분야에서 활약 중인 전문가들과 함께 이 후보가 수업을 진행하면서 관련 지식 등을 나누는 장이다. 후보 측은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평소 후보의 생각과 비전을 전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번 기획은 열린캠프 후보직속기획단에서 마련한 특별코너다.

 

이 후보 측은 “김 교수와 함께 ‘과학이란 무엇인가’, ‘과학적 사고란 어떻게 하는가’, 또 '이 시대의 리더라면 과학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등을 주제로 대화를 나눈다”고 전했다.

 

이 후보는 우금치 전투에서 부적을 붙이고 나섰던 동학혁명군의 이야기를 예로 들며 과학이 인간사회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가치와 신념 역시 인간 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칠 때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쟁의 공포감을 이겨내기 위해 부적에 기댄 농민군의 행동을 ‘과학적이지는 않은데, 전혀 무의미했다고 할 수는 없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후보는 또 과거 대학에서 미생물학, 원자핵공학을 공부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이번 영상에서 그간 갈고 닦아온 과학지식을 뽐내기도 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