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AZ·화이자 백신 교차 접종, AZ 2번보다 코로나 예방효과 10배 높다”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1-07-21 12:02:55 수정 : 2021-07-21 14:44: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독일 연구팀 “AZ·화이자 교차접종 시 AZ 2회 접종보다 항체 최대 10배가량 형성”
영국 연구팀 “화이자 2회 접종 시 항체 ‘최다’…AZ·화이자, 화이자·AZ, AZ 2회순”
스페인 연구팀 “AZ·화이자 접종, AZ 1회 접종보다 바이러스 무력화 중화항체 7배↑”
스웨덴 연구팀 “AZ·모더나 교차접종, AZ 2회 접종보다 항체 약 20배가량 더 형성돼”
EMA “코로나19 백신 교차접종 권고 못해”…WHO “아직은 동일 백신 접종 권고”
아스트라제네카(AZ)백신(왼쪽)과 화이자 백신을 분주하는 의료진 모습.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화이자 백신을 교차 접종하면 AZ 백신을 2회 맞는 것보다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최대 10배가량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에서 관련 연구들을 진행한 것을 종합해 보면 AZ 백신 2회 접종 때보다 교차 접종군에서 두통·발열·오한·근육통 등 경미한 이상 반응이 나타나긴 했지만, AZ 백신 2회 접종보다는 AZ와 화이자‧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계열 백신을 교차 접종했을 때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더 좋았고 안전성 측면에서 중증 반응 가능성도 적었다는 것이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지난달 13일 학술지 ‘네이처(Nature)’에 발표된 독일 자를란트대 연구는 성인 216명을 상대로 교차 접종의 효과를 분석했다. 

 

AZ·화이자, AZ 2회, 화이자 2회 접종 등 세 그룹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 AZ·화이자 교차 접종자가 AZ 2회 접종자보다 항체가 최대 10배가량 더 형성된 것으로 나왔다. 화이자 2회 접종자와는 비슷한 수준으로 항체가 형성됐다.

 

지난 5월 의학 학술지 ‘랜싯(The Lancet)’은 영국 옥스퍼드대의 임상 시험 결과를 소개했다.

 

50세 이상 지원자 830명을 AZ·화이자, 화이자·AZ, 화이자 2회, AZ 2회 네 그룹으로 나눠 항체 형성을 비교해보니 화이자 2회 접종자들이 가장 많은 항체를 형성했고, 다음으로 AZ·화이자, 화이자·AZ, AZ 2회 순이었다. 화이자·AZ 교차 접종자는 AZ 2회 접종자보다 항체 수치가 5배 높았다고 한다.

 

랜싯은 지난달엔 스페인 카를로스 3세 보건연구소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AZ 1차 접종을 받은 663명 중 441명에겐 화이자로 2차 접종을 하고, 나머지 222명에겐 백신을 맞히지 않은 뒤 경과를 비교해 보니 “AZ·화이자 교차 접종자들은 AZ 1회 접종자에 비해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가 7배 늘어났다”고 전했다. 

 

국제 학술지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에 실린 스웨덴 우메오대학 연구는 AZ·모더나 교차 접종과 AZ 2회 접종을 비교했다. 그 결과, AZ·모더나 교차 접종자(51명)들은 AZ 2회 접종자(37명)에 비해 항체가 약 20배 더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신 교차 접종 연구들에서는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했을 때보다 교차 접종군에서 두통·발열·오한·근육통 등 경미한 이상 반응이 비슷하거나 더 많이 나타났다. 하지만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으로 중증 이상반응을 보인 경우는 없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7일 경북 구미에서 AZ·화이자 백신을 교차 접종받은 50대 경찰관이 2차 접종 후 사흘 만에 숨졌다는 신고가 20일 들어왔다. 교차 접종과 사망과의 연관성은 아직 규명되지 않은 상태다. 

 

해외 연구 사례에서는 교차 접종의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지는 않았지만 “방역 당국은 사망 원인을 파악하고 교차 접종에 대한 정보를 더 신속하고 많이 제공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럽의약품청(EMA)은 지난 14일 “코로나 백신 교차접종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되지만 아직은 이에 관해 확실한 권고를 할 수 없다”고 했고, 세계보건기구(WHO)도 아직까진 동일 백신 접종을 권고한다는 입장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