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수분 보충하고, 살도 빼고, 건강도 지킬 수 있는 음료는?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1-07-12 17:58:45 수정 : 2022-10-27 15:03: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녹차, 항산화 성분·영양소 풍부…‘카테킨’ 다량 함유돼 ‘지방 연소’
커피, ‘카페인’ 다량 함유…각성효과·혈압 강하·심장병·암 위험 낮춰
홍차, ‘플라보노이드’ 함유…에너지 섭취 줄이고, 신진대사 촉진 등
물, 많이 마시면 식사 사이에 포만감 유지…소모하는 칼로리 증가
사과식초, 인슐린 수치 낮추고 신진대사 개선…식욕억제·지방연소도
생강차, 인간·동물 연구서 ‘체중 감소’에 유익한 효과 있다고 밝혀져
게티이미지뱅크

 

더운 날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고 아무 음료나 마시면 설탕이나 여러 가지 첨가물 때문에 살이 찔 염려가 있기 때문에 음료도 잘 골라서 마셔야 한다.

 

특히 위에 언급한 설탕 등의 첨가물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들은 마시면 마실수록 건강이 나빠지기 때문에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잘 선택해서 마셔야 한다.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포만감을 줘서 배고픔을 줄여주며 건강에도 좋은 음료는 얼마든지 찾으면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건강 전문 웹미디어인 ‘헬스라인'(Healthline)은 체중 감량과 건강을 위해 식단에 포함시키면 좋은 8가지 음료를 소개했다.

 

먼저 ’녹차‘가 있다. 녹차는 유익한 항산화 성분과 강력한 영양소로 가득 차 있을 뿐만 아니라 체중 감량에 가장 효과적인 음료 중 하나다. 이미 녹차가 체중과 체지방을 감소시킨다는 효능이 있다는 것은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14개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12주 동안 고농축 녹차를 마신 사람들은 녹차를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평균 0.2~3.5kg 더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녹차가 지방 연소를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는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Catechin)을 다량 함유했기 때문이다.

 

또한 녹차는 에너지 수준을 높이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카페인‘(caffeine)도 들어 있으며, 혈압을 낮추고, 심장병이나 특정 암, 당뇨와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을 더 낮추는 경향이 있다.

 

’커피‘도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좋은 음료다. 커피에도 녹차처럼 카페인이 포함돼 있는데, 녹차보다 훨씬 많은 양이 함유돼 있어 자연적인 ’각성제‘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지방을 태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여기에 커피는 에너지 섭취를 줄이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3명의 과체중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체중 1kg당 6㎎의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를 마신 사람들은 카페인을 덜 마시거나 전혀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훨씬 적은 총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차‘도 살이 빠지면서 건강에 좋은 음료다. 녹차와 마찬가지로 홍차에는 체중 감소를 자극 할 수 있는 화합물이 포함돼 있다. 홍차는 다른 종류의 차보다 더 많은 산화(공기에 노출)를 거쳐 더 강한 맛과 더 어두운 색을 내는 차 종류다.

 

홍차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라고 불리는 ’폴리페놀‘(polyphenol) 화합물 그룹을 포함해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홍차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은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지방 분해를 유도하며 유익한 장내 세균을 성장시켜 체중 감소를 촉진한다.

 

그냥 ’물‘도 체중 감량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료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전반적으로 건강을 개선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다. 물을 더 많이 마시면 식사 사이에 포만감을 유지하고 소모하는 칼로리 수를 증가시켜 허리 둘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8명의 과체중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저칼로리 식단을 따르는 동안 식사 전에 물 500㎖를 마신 사람들은 식사 전에 물을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12주 동안 44% 더 많은 체중을 감량했다. 또한 찬 물을 마시면 휴식하는 동안 소모하는 칼로리인 휴식 에너지 소비가 증가한다.

 

’사과식초‘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건강 음료다. 사과식초에는 인슐린 수치를 낮추고 신진대사를 개선하며 식욕을 억제하고 지방을 연소시켜 체중 감소를 촉진할 수 있는 화합물인 ’아세트산‘(acetic acid)이 들어 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아세트산은 체중 증가를 예방하고 배와 간에 지방 축적을 감소시킬 수 있다.

 

하지만 사과 사이다 식초와 같은 산성 음료를 마시는 것은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으므로 조금씩 섭취하고 항상 물로 헹궈야 한다.

 

’생강차‘도 체중 감량과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생강은 요리에 풍미를 더하기 위한 향신료로 널리 사용되며 메스꺼움, 감기 및 관절염 등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또한 인간과 동물 연구에서도 이 향긋한 뿌리가 체중 감소에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