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다가오는 초복, 번거로움 줄인 ‘보양 간편식’으로 기력 충전하세요"

입력 : 2021-07-02 14:27:20 수정 : 2021-07-02 14:27: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연일 이어지는 무더위에 유통업계가 보양식을 출시하며 본격적인 여름맞이에 나섰다. 올해 초복은 11일, 중복은 21일, 말복은 8월 10일로, 평년보다 무더운 여름 날씨가 전망되는 만큼 다가오는 더위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기력 보충을 위한 제품을 발 빠르게 선보이고 있다.

 

유통업계에서 주력하는 보양식 트렌드는 지난해에 이어 ‘프리미엄’과 ‘간편’으로 전망된다. 아직까지 코로나19의 여파로 외식보다 집에서 식사하는 인구가 많아, 외식보다는 저렴하지만 외식 못지않게 만족스러운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고급 식재료를 내세운 다양한 종류의 프리미엄 보양식을 출시하고 있다. 또, 무더운 여름에 식재료 손질 등 조리 과정을 대폭 줄여 간편하게 상을 차릴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이는 등 보양식도 홈쿡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다.    

 

간편하고 건강한 보양식을 차리는 데 밀키트만한 것이 없다. 밀키트는 식재료가 손질된 채 배송되어 준비 과정은 줄여주지만 직접 들어가는 식재료를 기호에 맞게 조절할 수 있고 요리하는 기분을 내준다.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산삼배양근 삼계탕&죽’을 출시했다. 산삼배양근은 원기 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좋은 성분으로 여름철 보양식의 대표 식재료로 꼽힌다. 이 제품은 진하고 담백한 닭 육수에 쌉싸름한 산삼배양근과 당귀의 조화로 깊은 맛을 내며, 삼계죽을 별미로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십리향을 제공한다. 십리향은 ‘십리 밖에서도 향이 난다’는 이름의 구수하고 식감이 부드러운 고급 쌀이다. 이뿐만 아니라, 마이셰프는 1인 가구도 즐길 수 있도록 ‘나혼자 산삼배양근 반계탕’도 출시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뿐만 아니라 마이셰프는 특급 호텔 브랜드와 협업해 국내산 최고급 농축수산물로 구성된 프리미엄 상품 ‘보양식 삼계탕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식품기업 아워홈은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데우기만 하면 완성되는 보양탕 간편식 신제품 ‘뼈없는 갈비탕’ 을 출시하며 프리미엄 갈비탕 라인업 3종을 완성했다. ‘뼈없는 갈비탕’은 소갈비살을 한 입 사이즈로 발라내 121도 고온에 가열해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국내산 무를 넣고 우린 양지 육수를 사용했다. 기존 ‘푸짐한 왕갈비탕(600g)’은 9cm 이상의 왕갈비대와 함께 작은 갈비를 넣은 제품이며, ‘푸짐한 갈비탕(450g)’은 숏립을 여러 개 넣은 제품으로, 소비자가 필요와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이젠 도시락으로도 고급 보양식을 즐길 수 있다. 편의점 GS25는 이색 프리미엄 도시락 3종 '민물장어구이도시락', '갈비살구이도시락', '메로구이도시락'을 선보였다. 도시락은 특제 고추장 양념을 발라 구어낸 민물장어 한 마리, 전용 간장 소스로 맛을 낸 두툼한 소갈비살, 미소된장 소스로 비린내를 잡고 풍미를 살린 메로구이를 국내산 표고버섯을 함께 넣고 지은 밥 위에 각각 올려낸 덮밥 형태로 제작됐다. 홀로 즐기기엔 다소 어려운 고급 메뉴가 도시락으로 출시되어, 혼밥족과 점심 식사로 편의점 도시락을 소비하는 오피스 상권 내 직장인들도 간편하게 보양식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외식업계도 발 빠르게 나섰다. 동경의 갈비 전문 브랜드 송추가마골은 집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보양 가정 간편식을 내놨다. 종류는 ‘삼계탕’, ‘엄나무 삼계탕’, ‘갈비미역국’, ‘소고기해장국’ 총 4종이다. 삼계탕과 엄나무 삼계탕은 국산 닭고기를 사용해 육질이 쫄깃하고, 특히 엄나무 삼계탕은 엄나무와 수삼 등 건강에 좋은 약재를 넣고 끓여 진한 육수 맛을 냈다. 갈비미역국은 푸짐한 갈빗대와 미역을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소고기 해장국은 소고기와 해장에 좋은 콩나물을 함께 끓여냈다. 네 가지 제품 모두 대중적이지만 직접 요리하기 번거로운 메뉴들로, 건강한 먹거리 수요가 늘고 있는 요즘 간편하면서도 든든한 보양식 한 끼를 선사한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뿐 아니라 최근 많은 기업에서도 직원 복지를 위한 선물 세트나 VIP 선물용으로 고급 식재료를 내세운 보양식 세트 등의 제품에 주목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