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추리할 수록 입에 침 가득… 과연 범인 잡을수 있을까

입력 : 2021-06-09 03:00:00 수정 : 2021-06-08 19:49: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국요리 경연대회 전면에 내세워
닭강정·짜장면 요리방법까지 설명
정인아/모든북스/1만2000원

명탐정 닭다리 탐정: 비밀 짜장 소스 도난 사건/정인아/모든북스/1만2000원

 

뛰어난 추리력으로 어떤 사건이든 해결하는 명탐정. 그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은 닭다리 튀김. 닭을 너무 좋아해서 닭의 모습으로 변장하고 다니는 ‘닭다리 탐정’에게 탐정사무소 인근에 있는 중국집 짜장의 전설 주인 ‘금먹방’이 찾아온다.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열리는 ‘세계 중국요리 대왕 경연대회’ 결승전에 낼 짜장면을 요리하는 데 가장 중요한 ‘비밀 짜장 소스’가 도난당했기 때문이다. 유력 용의자는 셋. 아들 ‘금주방’과 한 달 전 영입한 ‘넘버투’ 주방장, 그리고 중국집 개원을 준비 중인 고향 후배 ‘장요기’. 대회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과연 닭다리 탐정은 범인을 밝혀낼 수 있을까. 금먹방은 비밀 짜장 소스를 찾아 대회에서 우승할 수 있을까.

책은 범인을 밝혀내고 비밀 짜장 소스를 찾는 내용의 ‘동화’ 형태를 띠고 있다. 대부분이 글로, 닭다리 탐정을 비롯해 출연인물을 표현한 간단한 삽화가 일부 첨부돼 있을 뿐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책은 읽기로만 끝나지 않는다. 난센스퀴즈 ‘IQ 챌린지’를 비롯해 미로찾기, 숨은그림·다른그림 찾기, 사다리게임 등 즐길 수 있는 놀이도 책에 담겼다.

물론 추리라는 장르를 사용했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닭다리 탐정과 함께 범인을 쫓으면서 자연스럽게 상상력을 발휘한다. 만약 범인까지 맞췄다면 사건을 해결한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

더불어 책은 닭다리 튀김을 좋아하는 탐정, 짜장면과 짬뽕을 요리하는 중국집과 중국요리 경연 대회 등 요리를 전면에 내세워 다루고 있다. 특히 닭강정, 닭다리 튀김, 짜장면을 요리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놨다. 그러다 보니 책을 읽다 보면 나도 모르게 입속에 침이 가득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이들이 책 읽는 재미에 푹 빠져들게 하는, 흥미진진 반전이 놀라운 추리동화입니다. 흥미진진한 탐정 이야기와 함께 재미있는 퀴즈로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커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닭다리 탐정과 사건을 해결하며 책 읽는 재미에 쏙 빠져서 모두 독서왕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이복진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