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테마파크와 공동체 문화 어우러진 여수 ‘OZ;레인보우빌리지’ 입주자 모집

입력 : 2021-04-12 12:00:00 수정 : 2021-04-12 11:42: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00세대 규모의 타운하우스 단지와 테마파크로 조성되는 공동체마을

다양해진 라이프스타일만큼이나 주거 형태도 다채로워진 가운데, 주민이 직접 마을 운영에 참여하는 ‘공동체마을’이 주목받고 있다. 국내에는 예산(예당전원마을)과 의성(고운마을), 영동(백화마을) 등 비교적 한적한 농촌에 조성돼 지역적 특성에 맞는 문화와 수익 모델로 새로운 공동체 생활양식을 선보이고 있다.

 

2023년에는 전남 여수의 어촌 마을인 돌산읍 평사리에 타운하우스 100세대 규모의 복합주거단지가 완성될 예정이다. 공동체마을 조성 전문 사회적기업 민들레코하우징이 설계와 기획, 관리를 맡은 ‘오즈 레인보우빌리지(OZ;레인보우빌리지)’는 테마파크를 통해 마을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다.

 

명작 동화 ‘오즈의 마법사’를 모티브로 마련되는 테마파크는 사자와 허수아비, 양철나무꾼을 테마로 한 프로그램부터 마을체험, 숲 체험, 문화 예술 공연, 이벤트까지 다양한 즐길 거리로 마련된다. 

 

테마파크 운영과 관리는 ‘몸속탐험전’과 ‘오즈:오버더레인보우’ 등의 대규모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ABA코리아가 담당하며, 연간 4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해 수익금 중 일부를 지역사회 문화예술 지원사업과 커뮤니티 케어 사업비로 활용할 예정이다. 운영 2년 후부터는 수익의 40%를 입주민에게 배당한다.

 

입주민은 기존 지역 주민 150세대와 새롭게 조성되는 마을 100세대, 테마파크 방문객을 대상으로 식당과 카페, 공방, 서점, 농산물 판매장 등 상업시설을 운영해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관계자는 “주거와 테마파크가 어우러진 복합주거단지인 여수 오즈레인보우빌리지는 주민의 일자리와 수익을 창출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공동체마을이 될 것이다”라며 “소모임과 동아리, 품앗이, 마을 운영 등 이웃과의 공동체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며 더불어 사는 삶을 누릴 수도 있다”라고 전했다.

 

현재 입주자를 모집하고 있는 여수 오즈레인보우빌리지의 전 세대에는 바다 전망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탁 트인 뷰와 가족 커뮤니티 중심의 설계가 적용되며, 몰딩이나 바닥재, 창호 등은 입주자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트리 하우스와 산책로, 숲 놀이터(쉼터)가 있는 단지 뒤편의 숲과 아름다운 여수의 석양을 마음껏 누릴 수 있어 자연과 함께하는 전원생활을 꿈꾸는 이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수 오즈레인보우빌리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