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양팡, 뒷광고 논란 2차 해명+유료광고 영상 전부 공개…“푸마는 논란과 무관”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0-08-06 10:08:54 수정 : 2020-08-06 10:08:52

인쇄 메일 url 공유 - +

인터넷 방송 진행자(BJ)이자 유튜버 양팡(본명 양은지) 인스타그램 캡처

 

인터넷 방송 진행자(BJ)이자 249만 구독자(6일 오전 9시 기준)를 보유한 유튜버 양팡(사진·본명 양은지)이 유튜브 뒷광고 논란에 대해 2차 해명했다.

 

양팡은 6일 유튜브 채널 ‘양팡 YangPang’ 커뮤니티에 “2019년도부터 유상으로 광고비를 증정받은 건에 대한 광고 계약서를 매칭해본 결과 총 20건이 있었다”며 “유료광고가 누락된 건들은 유료광고 표시 조치했다”는 사과문을 게시했다.

 

그는 “치킨 브랜드 광고 영상 라이브 방송 중 협찬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직접 배달해 먹는 것이며 협찬이 아니다’라고 말해 시청자분들을 기만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뒷광고 논란을 알게 되면서 유료광고 표기 영상을 하나하나 체크했고 표기가 누락돼있던 두 개의 영상을 삭제했다”며 “자책감과 부끄러움을 느껴 영상을 감추는데 급급했던 것 같다”고 사과했다.

 

양팡은 “푸마 브랜드 광고 영상은 뒷광고가 이슈화 된 후 유료광고를 표기한 것이 아니다. 해당 영상 업로드 날짜는 지난 3월15일부터 유료광고 표기를 했다”며 관련 증거 사진(아래)을 공개했다.

 

6일 게시된 유튜브 채널 ‘양팡 YangPang’ 커뮤니티 게시글 사진 캡처

 

공개된 사진에는 양팡 유튜브 채널 매니저와 아프리카TV 담당자의 메시지가 담겨 있다.

 

매니저는 “담당자님 내일 푸마 업로드하면 되냐”고 물었고 담당자는 “그렇다. 유료광고 표시 해달라”며 부탁했다. 이에 매니저가 “(유료광고) 표시 적용했다”고 답했다.

 

양팡은 푸마 브랜드 영상이 뒷광고 논란과 무관함을 강조했다.

 

그는 “단순 제품 홍보 PPL(Product Placement·간접 광고)이 아닌 경우 유튜브 광고 제작 시에는 브랜드 측과 사전에 여러 번 영상 콘티 협의과정을 거치고 있다”며 “유료광고가 표기됐던 푸마 영상을 비롯한 모든 브랜디드 콘텐츠 영상은 사전에 브랜드 측과 함께 기획·연출해 진행된 콘텐츠”라고 호소했다.

 

이어 “하단에 첨부한 영상 링크들은 양팡 유튜브 채널의 모든 유료 광고 영상들”이라며 “유료 광고 미표기했던 영상은 전부 표기했으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반성하고 뉘우치겠다”고 알렸다.

 

양팡이 첨부한 유료 광고 영상으로는 ▲롯데백화점 ▲안다르 레깅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 ▲LG하우시스 ▲오션월드 ▲영화 ‘변신’ ▲브랜디 ▲피터팬랩 인비절라인 ▲스노우 ▲투쿨포스쿨 등 총 20개가 있다.

 

6일 게시된 유튜브 채널 ‘양팡 YangPang’ 커뮤니티 게시글 일부 캡처

 

앞서 양팡은 전날(5일) 유튜브 뒷광고 의혹에 대해 1차로 사과했다. 그는 “채널이 급격하게 성장함에 따라 다중으로 진행됐던 유료광고 표시의 중요성과 파급을 진중하게 생각하지 못한 채 초심을 잃었다”며 “진심으로 후회하며 반성한다”고 밝혔다.

 

이혜원 온라인 뉴스 기자 tkadidch9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이들 슈화 '깜찍한 볼하트'
  • 아이들 슈화 '깜찍한 볼하트'
  • 아이들 미연 '깜찍한 볼하트'
  • 이민정 '반가운 손인사'
  • 이즈나 정세비 '빛나는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