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명절 연휴에도 이직·구직 준비는 계속된다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9-09-14 02:00:00 수정 : 2019-09-13 16:32: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에도 직장인과 취업준비생을 가리지 않고 구직 혹은 이직 준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보인다. 취준생들에게는 명절 연휴 직후 하반기 공채 일정이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고, 직장인들은 평소에 이직 준비를 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직장인 59%, 취준생 68% “연휴에 이직·구직 준비할 것”

 

하반기 이직을 계획 중인 직장인 58.9%가 ‘추석 연휴에도 이직을 준비할 것’이라 밝혔다. 취준생 중 연휴에 취업준비를 하겠다는 응답은 67.9%로 더 높았다.

 

취업 포털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과 직장인·취준생 1388명(직장인 547명·취준생 84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추석 연휴 기간 취업(이직) 준비 계획에 대한 설문 결과 직장인의 58.9%가 ‘추석 연휴에도 이직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휴에 취업을 준비하겠다’는 취준생은 이보다 더 많은 67.9%에 달했다.

 

직장인과 취준생 모두 명절 연휴에도 구직활동을 하려는 가장 큰 이유(복수응답)로 취업 압박감을 꼽았다. 먼저 직장인들은 추석에 구직활동을 하는 이유로 ‘그만큼 취업이 급하고 중요해서(45.0%)’를 1위로 꼽은 가운데 ‘목표로 하는 기업의 정보가 언제 뜰지 모르니까(36.0%)’, ‘어차피 쉬어도 쉬는 게 아닐 거라서, 마음 편히 쉴 수 없어서(31.7%)’를 각각 2, 3위로 꼽았다. 취준생 역시 ‘그만큼 취업이 급하고 중요해서’를 63.9%의 높은 응답률로 1위에 꼽았다. 2위는 ‘어차피 쉬어도 쉬는 게 아닐 거라서(46.4%)’가, 3위는 ‘쉬는 것이 눈치 보여서(32.9%)’가 각각 차지했다.

 

구직자들이 추석 연휴에 주로 하는 취업(이직) 준비에는 무엇이 있을까. 1위(복수응답)는 ‘채용 공고 검색(53.8%)’이었다. 2위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37.6%)’, 3위는 ‘어학, 자격증 등 시험준비(27.5%)’가 각각 차지했다. 이어 ‘면접 준비(14.4%)’, ‘기업정보 검색 등 취업정보 검색(12.8%)’, ‘입사지원(9.4%)’, ‘인터넷 및 학원 강의 수강(9.0%)’, ‘포트폴리오 제작(9.0%)’, ‘스터디 모임 참석(2.7%)’ 등이 있었다.

 

한편 ‘하반기 취업 및 이직 계획이 있지만 연휴에는 취업준비를 쉬겠다’는 응답자는 35.7%였다. 이들은 추석 연휴에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로 ‘어차피 집중이 안 될 것 같아서(49.9%)’와 ‘연휴 동안 휴식, 충전의 시간을 갖기 위해(47.7%)’를 1, 2위로 꼽았다. 이어 3위는 ‘추석에 취업준비를 하지 않아도 크게 영향이 없을 것 같아서(25.9%)’가, 4위는 ‘가족, 친지들과 보내는 시간이 더 중요하니까(20.6%)’가 차지했다. ‘아직은 취업에 여유가 있어서(18.0%)’, ‘평소에 충분히 준비하고 있으니까(12.3%)’, ‘다른 중요한 일정, 계획이 있어서(10.3%)’ 등의 응답도 있었다.

 

◆유튜브 등 채용 관련 소통 확대하는 대기업

 

취준생의 경우 추석 연휴 직후에 마감되는 하반기 공채 일정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삼성과 SK, LG 등 국내 주요 대기업이 연휴 직후에 하반기 공채의 서류 접수를 일제히 마감하기 때문이다.

 

구직에 필사적인 취준생들만큼 좋은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기업들의 변화도 돋보인다. SK텔레콤과 SK이노베이션, 한화 등 주요 대기업의 경우 유튜브를 통해 채용 관련 필수 정보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7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설명회인 ‘티 커리어 캐스트(T-Career Cast)’를 진행해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번 설명회의 주제는 ‘캐주얼 캠핑(Casual Camping)’으로 기존의 경직되고 형식적인 설명회 컨셉에서 벗어나 캠핑존을 배경으로 입사 5년차 이내의 주니어 구성원들과 채용담당자가 채용 전형 및 직무 관련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방식을 택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상반기부터 채용시즌마다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열어 구직자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과 SK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부터 전형별 세부 내용, 직군별 세부 필요 역량 등 채용 관련 필수 정보를 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SK이노베이션 현직자가 직접 알려주는 직무썰 : SK이노베이션 채용 100썰’, ‘SK이노베이션 2019 상반기 온라인 채용 설명회’ 등 정형화된 콘텐츠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 홍보 막내들의 브이로그를 통해 ‘최강복지 SK이노베이션 본사 비즈니스·경영지원 직무 소개&입사 꿀팁 대.방.출!(서울 근무편)’, ‘사랑이 넘치는 엔지니어들의 입사 꿀팁 대공개(울산 Com-plex편’등을 20·30세대의 언어로 담아냈다.

 

한화그룹은 공식 유튜브 채널 ‘한화TV’에서 계열사 내 다양한 직무를 브이로그로 소개했다. 각 계열사 직원이 출연해 ‘화학 공장에 전기 엔지니어가 취업한 이유!(한화토탈)’, ‘해양 동물농장 아쿠아플라넷! 550kg 바다코끼리 집사의 하루!’(한화 아쿠아리스트), ‘아파트 디자이너인데 왜 자꾸 밖으로 가는 걸까요?(한화건설)’ 등 취업준비생이 일반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각 사업 영역을 흥미 있게 풀어냈다.

 

김준영 기자 papeniqu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천우희 '미소 천사'
  • 천우희 '미소 천사'
  • 트와이스 지효 '상큼 하트'
  • 한가인 '사랑스러운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