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오늘 무대에 오릅니다. 저도 이제 진짜 배우가 되네요.”
6년차 유치원 교사 양선아(30)씨는 27일 오후 5시, 28일 오후 3시와 6시 세 차례 서울 대학로 소극장 공간아울에서 상연하는 연극 ‘맹진사댁 경사’의 맹진사 딸 갑분 역으로 당당히 무대에 선다. 배우의 꿈을 이루는 것이다.
“감정 소모가 많은 직업이에요.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을 찾다가 연극을 만난 겁니다. 연극은 속에 있는 모습을 끄집어내 마음껏 분출할 수 있어서 정신적 안정감이 크다는 게 장점이에요. 어디 가서 이렇게 맘껏 소리 질러보고 웃거나 울어보겠어요. 일상 속에선 그럴 기회도 장소도 없잖아요.”
선아씨가 한국생활연극협회의 문을 두드린 건 불과 석 달 전의 일이다. 한국생활연극협회(이사장 정중헌)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기초과정을 통해 연극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직접 공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7월 발족한 전국 조직의 사단법인체다.
‘배우가 되고 싶고, 무대에 서고 싶은 일반인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 연극인들이 지도하고 협동작업을 함으로써 지역 생활연극을 활성화하고, 회원 친목을 도모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협회의 목표’라는 취지문의 구절이 눈에 쏙 들더란다.
명진사댁 경사 양선아. 이재문기자 |
반복되는 일상으로부터 탈출, 삶의 의미 모색, 스트레스 해소, 또다른 인생을 위해…. 저마다 목적은 다르지만 연극을 통해 무대에 오르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는 곧 자신을 돌아보는 성찰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기초교육은 처음부터 실전처럼 진행됐다. 호흡법, 발성법, 움직임, 걸음걸이…. 복식호흡은 말하기의 기본이다. 봉산탈춤 이수자로 전통 연희극을 개발해 온 최창주 한국예술종합학교 명예교수가 숨쉬기부터 ‘복장 터지는 소리’ 내기, 한정된 공간에서의 동작 표현 등을 가르쳤다. 정해진 동선을 따라 걷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최 교수는 맹진사의 아버지 ‘맹노인’ 역으로 직접 출연해 극의 흐름을 거든다.
원로 연출가 김도훈. |
선아씨는 “배우라면 연출자의 지시에 체스판의 말처럼 움직여야 하는데, 연출 의도를 잘 그려낼 수 있을지 걱정된다”며 “이번 역할은 아직 제 능력으로 맡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면서 겸손한 마음으로 무대에 서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김신성 기자 sskim65@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