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쁜 사회생활로 인하여 최근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주사기를 이용해 간단하고 안전하게 시술하는 성형수술에 대한 관심이 크다.
젊고 입체감 있는 얼굴로 변화가 가능한 자가지방이식술도 그러한 성형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자가지방이식술은 자신의 지방세포를 복부, 허벅지 등 부위에서 흡입 채취해 원심분리 과정을 통해 생착률을 저해하는 불순물들을 제거한 후 순수한 지방세포만을 얼굴 등 볼륨이 필요한 부위에 가는 주사기 등을 이용해 주입하는 수술이다.
지방이식은 피부를 절개하는 다른 성형수술과 달리 상처에 대한 감염 위험성이 낮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필러나 실리콘 같은 인공물질과 달리 자신의 세포를 사용하여 시술함으로 거부반응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이런 장점에 반해 시술 후 염증으로 피부가 붉어지고 부기가 심하거나 지방이 고르게 흡수되지 않아 시술부위가 울퉁불퉁해지거나 과도한 지방이식으로 얼굴이 지나치게 부푸는 사례 등 부작용으로 고민하는 경우도 많다. 그 외에도 이식된 지방량의 불균형으로 인한 비대칭이나 이식된 지방이 뭉쳐져 덩어리의 형태로 만져지는 증상 등을 들 수 있다.
이처럼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면 일차적으로는 시술한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을 거쳐 교정이 가능하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원하는 교정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병원선택에 유의해야 한다. 모든 미용성형이 그렇듯 1차 수술보다는 재수술이나 부작용의 교정이 훨씬 어렵기 때문이다.
지방이식 부작용을 오랫동안 방치한 경우에는 치료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에는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지방이식을 한지 오래되지 않은 경우에는 교정이 좀더 수월해 좋은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지방이식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지방이식을 한 병원을 찾아 충분히 상담하고 부기를 고려해 한달 정도 기다려 보는 것이 좋다.
따라서 부작용이 생겼다면 신속히 부작용 재수술에 대한 노하우를 갖춘 의사와 상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히 개선 될 것으로 기대해 방치하게 되면 잘못 이식된 지방이 섬유화가 계속되거나 피부조직과 더 유착 되는 등 교정수술이 점점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방이식부작용 교정은 최초 지방이식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해박한 지식,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하며 시술 받는 경우 교정 후 부기 등 조직 손상이 거의 없어 회복 기간이 2~3일 정도로 짧은 뿐만 아니라 수술 후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지방이식은 전신마취나 절개 등의 부담이 적고 주사로 시술이 가능하며 회복시간이 필요 없어 가볍게 여기는 환자들이 많다. 그러나 지방이식술은 시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로 나타나는 시술로 낮은 생착률을 걱정해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과도하게 지방을 주입하면 자칫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지방이식 부작용을 교정할 때에는 조직손상이 없도록 정밀하게 교정해야 부기와 피부 처짐을 최소할 수 있고 빠른 회복도 기대할 수 있으며 지방이식 부작용 재수술은 까다로운 만큼 자칫 부작용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다양한 임상경험과 교정 노하우를 지닌 성형외과 전문의와 병원 선택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도움말: 성형외과전문의 더바디성형외과 김남훈 원장
헬스팀 이재승 기자 admin369@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