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하면 기본적으로 피부에 붉게 올라오는 화농성여드름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화농성 여드름이 올라오면 여드름을 없애기 위해 보통 여드름 전용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피부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기도 하며 기름진 음식을 피한다든지 등 노력을 하곤 하는데, 그 외 블랙헤드나 좁쌀여드름으로 불리는 화이트헤드 등은 여드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적어 제대로 관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모공 속으로 까맣게 박히거나 하얗게 생기는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에 대해서는 노폐물이 쌓여 생기는 것이라고 여겨, 전용 팩을 이용해 뽑아내거나 손으로 짜서 제거하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하지만 대부분 일시적으로만 제거될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진 않는다.
블랙헤드는 모공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과잉 분비된 피지와 산소가 만나 검게 산화되어 나타나는 비면포성 여드름의 한 종류로서, 색소침착이나 흉터를 만들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 측면으로 보아서는 짤 필요가 없는 여드름이다. 그러나 대부분 깨끗한 피부를 헤친다고 하여 압출하는 경우가 많은데, 근본적으로 피지분비량과 여드름 발생 원인들을 없애지 않으면 반복됨과 동시에 모공은 점차 넓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된다.
모공이 각질에 의해 완전히 막혀 생기게 되는 화이트헤드는 블랙헤드와 달리 모공이 막혀 있어 닫힌 모공을 연 뒤 피지를 추출해야 한다. 피부 표면으로 마치 오돌토돌한 좁쌀 같은 모양을 나타내고 있는 화이트헤드는 잘 짜지지도 않고 제거도 힘든데, 이를 방치할 경우 내외부적인 자극에 의해 여드름균에 감염이 되면서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화농성여드름은 피지와 노폐물 등이 모낭에서 염증을 발생시키면서 피부에 붉고 아프게 올라오는 것을 말하는데, 염증이 심화될 경우 노란 고름 형태의 농이 잡히기도 한다. 화농성여드름은 무리하게 짜거나 만질 경우 흉터가 생기거나 울긋불긋한 색소침착이 남을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처럼 다양한 형태의 여드름을 없애는 방법은 각각 다음과 같다.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를 없애기 위해서는 일단 따뜻한 물수건으로 덮어 모공을 충분히 열어준 뒤 깨끗한 면봉이나 면포 압출기 등으로 조심스럽게 짜면 된다. 압출 후에는 수렴효과나 모공을 줄여줄 수 있는 스킨이나 토너 제품을 발라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화농성여드름의 경우엔 전용 폼클렌징을 이용하여 피부 노폐물을 제거해준 뒤 수렴화장수로 한번 더 깨끗이 닦아내고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줄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된 보습제품이나 여드름 집중 관리용 화장품을 사용해 관리해주면 효과적이다.
지성,여드름 화장품 브랜드 '레스트리'는 “화농성여드름뿐만 아니라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도 일시적인 제거보다 평소 피부에 맞는 여드름화장품 사용 등으로 꾸준한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다. 이는 근본적인 여드름 발생원인을 없앰으로써 재발의 위험에서 벗어나는 방법이다”고 전했다.
한편, 레스트리는 불필요한 과잉 피지는 제거하고 발생된 트러블은 자극 없이 진정시켜주면서 여드름 피부에 부족할 수 있는 수분을 공급해주는 순한 여드름화장품을 출시하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www.restree.com)를 통해 트러블피부 관리를 위한 폼클렌징, 토너, 로션, 스팟크림 등 전문 솔루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피부 전문가로부터 피부상담과 제품추천을 받아 볼 수 있는 1:1 피부상담 제도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사용후기 오픈을 통해 여드름으로 고민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피부에 대해 함께 공감하고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