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거리두기 완화 일러… 델타 변이 유행 시 통제 어려워질 수도”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입력 : 2021-06-22 11:23:51 수정 : 2021-06-22 14:28: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문가들 “중증환자·사망자 다시 증가할 가능성 높다” 우려
지난 21일 서울 종각역 인근 유흥가에서 시민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뉴시스

오는 7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는 것에 대해 방역 전문가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2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엄중식 교수는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완화하는 것이 시기적으로 빠르지 않느냐 라는 지적을 저를 포함한 많은 전문가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 엄 교수는 현재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백신 접종상황에 대해 “일단 우리가 7월부터 거리두기 단계 기준·내용을 완화하게 되는데 7월이란 시점을 보면 1차 접종률이 30% 정도를 넘은 시점”이라며 “50대 미만 20대, 그리고 청소년들 같은 경우 전혀 접종이 안 돼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백신접종이 그런 상황에서 방역이 완화됐을 때 여러 가지 사회적 이동량이나 사람들 간 접촉빈도가 늘어나게 될 수밖에 없고 그런 과정에서 델타 변이바이러스처럼 기존 바이러스보다도 전파력이 강력한 바이러스가 지역 사회에서 유행하게 되면 유행통제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모임 규모나 방법·시간제한 등 이런 것들도 문제가 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기준을 대폭 완화하게 되는데 이 부분도 좀 걱정이 된다”며 “결국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예방도 근본적으로는 백신접종을 최대한 접종률을 최대한 끌어 올려야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접종률을 적어도 50%, 60% 이상 끌어 올려놓고 방역완화를 논하는 게 좀더 바람직하지 않으냐”라고 주장했다.

 

엄 교수는 “실제로 델타 변이바이러스가 이스라엘에도 유입되면서 문제가 된 것이고 60% 접종자가 있다는 것은 40%의 미접종자가 있다는 얘기고 40% 미접종자에서 큰 유행이 일어나면 평균적인 일평균 확진자도 당연히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확진자가 많이 늘어나다 보면 연령적으로 고위험군이 적은 인구 집단이지만 그중에서도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밖에 없어서 중증환자나 사망자가 다시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22일 서울 용산구청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 접종을 마친 시민들이 이상반응 모니터링실에서 대기하고 있다. 뉴스1

앞서 전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오는 7월부터 적용할 거리두기 개편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에는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 기준을 완화하고,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영업금지를 최소화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수도권내 사적모임 가능 인원은 첫 2주간은 6명까지, 그 이후로는 8명까지 늘어나고 비수도권은 아예 모임인원 제한이 없어진다. 수도권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은 현재 오후 10시에서 12시까지로 2시간 늘어나고, 그동안 문을 닫았던 유흥시설의 영업도 재개된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