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성의날에… 김진애 “故 박원순, 희망을 주는 인물이 떠나”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1-03-08 23:00:00 수정 : 2021-03-08 20:41: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열린민주당 김진애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열린민주당 김진애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성추문 의혹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희망을 주는 인물”로 평가했다가 논란에 휩싸였다.

 

김 후보는 세계 여성의날 113주년인 8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박 전 시장이) 사람의 가치, 복지, 역사, 문화, 환경에 남기신 공은 매우 크다”며 “정치개혁과 언론개혁, 검찰개혁이 중요하다. 이런 희망을 주는 인물이 이렇게 떠나는 비극이 반복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 후보는 “(박 전 시장의) 과오라고 하면 아무런 설명과 해명 없이 갑자기 떠난 것”이라며 “그렇게 된 이유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우리 사회가 성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날 기자회견에서도 박 전 시장과 관련해 “어떻게 한 인간이 완전무결할 수 있느냐”며 “선정성을 악용하는 언론과 정치권이 가하는 인신공격이 무서워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비극이 반복돼선 안 된다”고 한 바 있다.

 

정치권에선 즉각 반발이 터져나왔다.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 “피해자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지자체장 성폭력으로 인해 발생한 보궐선거에 출마한 후보로서 자격 없음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조 대변인은 또 “김 후보는 ‘모두가 손 들고 성평등을 말할 수 있는 서울시를 만들겠다’고 했으면서 정작 용기를 내 피해를 호소하며 손들어왔던 사람들의 손을 짓누르고 있다”며 “성차별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는 용기에 그저 박수 치고 훈계하는 것만을 서울시장 후보 역할로 생각하는 게 아니길 바란다. 깊이 성찰하고 책임을 통감하길 바란다”고 일갈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