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의료계 집단휴진에… 환자는 불편하고 정부는 애타고

입력 : 2020-08-14 06:00:00 수정 : 2020-08-13 21:12: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4일 의료계 집단휴진
정부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
전국 25% 휴진 신고… 대전은 40%
응급실·분만실 등 인력은 유지
지자체들 비상진료상황실 마련
여름휴가까지 겹쳐… 대한의사협회가 14일 집단 휴진을 예고한 가운데 13일 서울시내 한 병원 입구에 휴가로 인한 휴진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하상윤 기자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반대하는 의료계의 14일 집단휴진으로 진료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공의, 전임의, 동네의원 등이 파업에 참여한다. 정부는 비상진료체계 구축, 공공병원 진료시간 연장 등 대비하고 있지만 대기시간 지연 등 환자불편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13일 대한의사협회에 따르면 14일 집단휴진에는 대학병원에서 수련하는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와 전임의, 동네의원을 운영하는 개원의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날 오후 6시 기준 전국 3만3836개 의원급 의료기관 중 사전 휴진을 신고한 의원은 8365개로, 24.7%다. 대전은 40%가량이 휴진 신고를 한 것으로 집계됐다. 보건복지부는 휴가철임을 고려할 때 14일에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전공의와 전임의도 일부 휴진한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지난 11일 실시한 긴급 설문조사에서 전공의 6100명 중 94.8%, 전임의 869명 중 84.5%가 집단휴진에 동참하기로 했다. 응급실과 중환자실, 투석실, 분만실 등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업무에 종사하는 인력은 유지된다.

의료계 파업은 2014년 이후 6년 만이다. 의협은 14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대로를 포함해 부산, 광주, 대구, 대전 권역별로 ‘4대악 의료정책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총파업 궐기대회’를 개최하고 정부에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육성의 철회를 요구할 계획이다.

복지부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24시간 비상진료상황실을 마련하고, 만성질환자와 응급환자 발생에 대응할 방침이다. 부산 등 일부 지자체는 진료개시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주요 병원들은 환자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파업에 참여하는 인력 규모를 확인하고 일부 수술, 검사일정을 조정했다. 서울의료원, 서울보라매병원 등은 외래진료 시간을 오후 10시까지 연장했다. 정부는 당일 진료하는 의료기관을 응급의료정보센터(www.e-gen.or.kr), 119, 건강보험공단(1577-1000), 스마트폰 앱(응급의료정보제공) 등에 안내하기로 했다. 콜센터 120이나 시·군 보건소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김헌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외래 등을 이용하는 데는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 일부 불편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와 여당에서는 파업 전날까지 의협에 대화하자고 손을 내밀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이날 ‘의사협회 집단휴진 관련 국민과 의료인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정부의 진정성을 믿고 오늘이라도 대화의 장으로 나와 문제를 해결하자”고 말했다. 박 장관은 “환자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요구사항을 관철하려는 행동은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힘들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집단휴진 과정에서 불법적인 행위로 환자의 건강과 안전에 위해가 생긴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학생이 13일 오전 서울 동작구 흑석역 인근에서 의대 정원 증가 및 공공 의대 설립 반대를 촉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침묵시위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의협이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해 정부와의 대화도 거부하며 집단휴진을 한다는 것은 국민의 동의를 얻기 어렵다”며 “집단행동을 자제하고 대화에 임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공공의료 강화와 지역별 의료 격차 완화를 위해서는 의료인력의 중장기적 확대가 불가피하다”며 “늘어난 의료인력은 국가 방역체계와 공공의료시스템 강화에 집중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의료계 석학단체인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대국민호소문을 내고 “현재 의료계의 요구사항은 보건의료정책의 수립과정에 대한 이의제기”라며 “정부가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보건의료발전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국민의 이름으로 요청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진경·이현미 기자 l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