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4차산업의 총아’ 드론… 미래의 길 제시하다 [2018 세계 드론 엑스포]

관련이슈 세계 드론

입력 : 2018-10-21 18:46:06 수정 : 2018-10-21 22:06: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본지 주최… 1만여명 참가해 성황/유망 산업 최신기술 경연장 방불/드론축구대회 ‘팀스펙터’ 첫 우승/한 총재 “평화세계 비상 주역 될 것” ‘4차 산업혁명의 총아’ 드론의 최신 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드론 엑스포가 개최됐다. 세계일보는 창간 30주년을 맞아 20일 경기 가평 청심평화월드센터에서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세계 드론 엑스포(WORLD DRONE EXPO 2018)’를 열었다.

‘로봇드론맨’ 축하 비행쇼 20일 경기 가평군 청심평화월드센터에서 열린 세계일보 창간 30주년 기념 ‘2018 세계 드론 엑스포’ 개회식 축하공연에서 배일한 카이스트(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연구교수가 조종하는 ‘로봇드론맨(Robot Drone Man)’이 비행쇼를 선보이고 있다. 배 교수는 지상 주행이 가능한 통신용 원격로봇에 무인드론의 비행기능을 결합한 로봇드론맨을 만들었다.
가평=하상윤 기자
‘2018 세계 드론 엑스포’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드론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점검하고 산업 현장의 안전점검과 측량, 문화재 보존을 위한 3차원(3D) 맵핑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는 산업용 드론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드론 엑스포답게 개회식은 두 대의 드론 비행으로 시작됐다. 무대 양편에 한 대씩 있던 드론 두 대가 공중으로 날아오르자 매달려 있던 플래카드가 모습을 드러냈다. LED글씨로 각각 ‘세계일보’, ‘공생 공영 공의’가 적힌 플래카드가 드론 2대에 매달려 행사장을 비행하자 관람객들은 박수로 호응했다.

이날 개회식에는 세계일보 창간 30주년을 기념해 설립자인 한학자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총재를 비롯해 자유한국당 김영우·김선동 의원,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김종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등이 참석했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한학자 총재가 20일 경기도 가평군 청심평화원드센터에서 열린 세계일보 창간 30주년 기념 `2018 세계 드론 엑스포`에서 참가업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가평=남정탁 기자
한 총재는 격려사에서 “드론 엑스포는 첨단기술이 인류의 미래를 어떻게 이끌어가고 풍요롭게 할 것인지를 한눈에 보여준 역사의 현장”이라며 “드론이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 지구촌 번영을 이끌어 평화세계로 비상하는 주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렬 차관은 축사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드론산업 육성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드론 연구개발 및 제작, 운영 등에 대한 정부 지원도 확대돼 실제 사용 시 많은 불편이 해소될 것”이라며 “드론 택시, 자가용 개발 등 관련기관, 제작 업체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더 멀리 비상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희택 세계일보 사장이 20일 경기도 가평군 청심평화원드센터에서 열린 세계일보 창간 30주년 기념 `2018 세계 드론 엑스포` 드론축구대회 개회사를 하고 있다. 가평=남정탁 기자
앞서 정희택 세계일보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5월 대부도에서 언론사 최초로 ‘제1회 세계드론낚시대회’를 개최하는 등 세계일보는 어젠다를 선도하는 언론의 입장에서 드론산업에 관심을 가져왔다”며 “드론 엑스포가 대한민국 드론산업 발전에 디딤돌이 되고, 드론이라는 신문명의 날개를 통해 우리 모두의 꿈과 미래 세대의 희망을 펼쳐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20일 경기도 가평 청심평화월드센터에서 열린 세계일보 창간 30주년 기념 ‘2018 세계 드론 엑스포’에서 산업용 드론 ‘인텔 팔콘 8+’이 선회 비행을 하고 있다. 가평=하상윤 기자
이날 야외 잔디마당에서는 육군의 군대 드론과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드론쇼를 선보인 인텔R드론 등 22개 엑스포 참여 단체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드론을 선보였다. 5개팀이 참가한 제1회 ‘피스(PEACE)컵 드론축구대회’는 10대 선수들로 구성된 대전 지역의 ‘팀스펙터’가 경북 포항의 ‘팀K’를 누르고 대회 첫 우승자가 됐다.

세계일보가 주최한 이날 행사는 한국드론협동조합이 주관하고 행정안전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후원했다.

가평=이귀전 기자 frei592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