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바이든, 내달 ‘反증오범죄 연대회의’ 개최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22-08-20 01:15:46 수정 : 2022-08-20 01:15: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9월 15일 백악관에서 반(反)증오 폭력에 대한 범사회적인 회의를 개최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백악관 스테이트 다이닝룸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의료보장 확충 등의 내용이 담긴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서명하기 전 연설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법은 내일에 관한 것"이라며 "미국 가정에 번영과 진보를 가져다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AP/뉴시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증오폭력 근절에 초점을 둔 ‘반증오 연대회의’ 개최 사실을 알리면서 “민주주의와 공공 안전에 대한 증오 폭력의 유해한 영향에 맞서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애틀랜타와 버펄로 등 미국 내 대표적인 증오 범죄 관련 총기 사건을 거론하면서 “미국이 질서를 어지럽히는 일련의 증오 공격을 견뎌내 왔음에도 미국인들은 그러한 폭력에 반대하는 압도적인 단결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회의에는 증오 폭력 생존자 등 화해를 도모하고 증오와 분열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에서 역사적 노력을 이끄는 미 전역의 영웅들이 함께할 것”이라며 “회의는 모든 인종, 종교, 지역, 정치 성향의 각계각층이 증오 폭력에 맞서 함께 노력할 중요한 기회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 참석자에는 당파를 초월해 연방·주·지역의 관계자, 법 집행기관 관계자, 민권단체 대표, 종교 및 기업 지도자, 총기 폭력 예방 단체 등이 포함된다.

 

이번 회의는 인종차별에 기반한 무차별적 증오 범죄가 끊이지 않자 이를 근절하기 위해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려는 차원이다.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미국 내 소수인종에 대한 표심 확보 차원도 없지 않아 보인다.

 

미국에서는 최근 인종차별에 기반한 증오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5월 흑인 밀집 지역인 뉴욕주 버펄로의 슈퍼마켓 총기 난사로 10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어린이 19명과 교사 2명의 목숨을 앗아간 텍사스주 유밸디 초등학교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지역은 라틴계 주민들이 모여 사는 소도시였다. 지난해 3월엔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백인 남성의 무차별 총격으로 한인 4명을 포함한 8명이 희생됐다.


장혜진 기자 jangh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