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檢, 성남시청·유동규 지인 자택 압수수색… 국민의힘 “봐주기 쇼”

입력 : 2021-10-15 15:12:52 수정 : 2021-10-15 15:12: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15일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 성남시청 도시균형발전과 사무실을 관계자들이 신문지로 가리는 모습. 연합뉴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과 함께 사건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휴대전화 확보에도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오전 유 전 본부장이 과거 사용한 휴대전화를 확보하기 위해 유 전 본부장 지인의 자택을 압수수색 했다. 유 전 본부장은 2015년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사장 직무대행을 하며 대장동 사업에 깊숙이 관여한 인물로, 이재명 경기지사의 측근이란 의혹을 받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의 지인은 그와 재혼한 것으로 알려진 여성 A씨이며, 검찰이 확보에 나선 휴대전화는 유 전 본부장이 약 2개월 전까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경찰이 최근 압수한 휴대전화와 다른 전화기이다. 앞서 경찰에서 이번 의혹을 수사하는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팀장 송병일 경무관)은 유 전 본부장이 지난달 29일 검찰의 주거지 압수수색 과정에서 창문 밖으로 집어 던져 은닉을 시도한 휴대전화를 수색해 찾아낸 바 있다. 이 휴대전화는 현재 국가수사본부 디지털포렌식센터에서 포렌식 중이다.

 

유 전 본부장이 최근에 바꾼 휴대전화가 아닌 과거 오랜 기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휴대전화를 이날 검찰이 확보할 경우 이번 의혹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장동 사업의 민간 사업자 선정, 사업협약이 이뤄진 2015년 당시는 물론 이후 상황을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 내역을 통해 재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

앞서 이날 오전 9시10분 검찰은 검사·수사관 20여명을 투입해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했다. 성남시 도시주택국, 교육문화체육국, 문화도시사업단, 정보통신과 등이 압수수색 대상 부서로 알려졌다.

 

검찰은 도시계획과 공공주택 등 건축 인허가를 담당하는 도시주택국을 대상으로 당시 개발사업 전반과 관련한 자료 확보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시 전체 도시개발사업 관련 업무를 맡는 문화도시사업단 내 도시균형발전과는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의 인허가 관련 업무 전반을 담당한 곳이다.

 

교육문화체육국 내 문화예술과는 당시 대장동 사업 부지 내 문화재 발굴 관련 협의가 오고간 자료가 있다고 보고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다.

 

검찰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이던 곽상도(전 국민의힘) 무소속 의원을 통해 문화재청에 외압을 행사, 개발사업 편의를 제공받았던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6년차 대리급 직원이었던 곽 의원의 아들이 퇴직금 등의 명분으로 50억원을 받은 것이 사실상 곽 의원에게 주는 뇌물일 가능성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이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연합뉴스

검찰은 또 정보통신과에서 당시 직원들 간 이메일과 전자결재 자료 등을 제출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당시 업무에 관여했던 직원들을 불러 조사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검찰의 성남시청 압수수색이 ‘뒷북’이라면서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판교 대장동 이재명 게이트 사건에서도 검찰이 봐주기 수사쇼를 하면서 뭉개고 법원이 이에 장단 맞추는 아수라판이 돼 버렸다. 국민의 명령이다. 민주당은 특검을 즉각 수용하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김오수 총장은 지금 당장 이 사건 수사 지휘권에서 손을 떼라. 박범계 법무장관은 지금 즉각 김 총장에 대해 수사지휘에서 배제되도록 지시할 것을 강력 요구한다”며 “검찰과 법원이 이재명 후보 구하기의 최선봉에 나선 이상 ‘대장동 이재명 게이트’ 증거는 일사천리로 인멸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희경 기자 hjhk3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