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젠 與 586이 ‘수구·꼰대’?… 국힘 ‘투톱’ 김기현 연설 화제

입력 : 2021-06-17 18:47:24 수정 : 2021-06-17 19:17: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서 靑·與 맹폭
“586, ‘꼰·수·기’ 돼 해악 끼치고 있다”
과거 보수정당 꼬리표 與에 붙여 눈길
“청춘들 앞서 부끄럽지 않나?” 질타도
현정부 일자리·부동산 실정 집중 비판
일자리 관련해선 “귀족노조에 제동을”
부동산 해법으로는 규제 완화 등 제안
‘가상화폐 열풍’엔 “투자자 보호부터”
“與재집권 안돼, 우린 다른 정치할 것
가치·세대·지역·계층 확장하는 정치”
새 지도부엔 “국민이 변화·미래 당부”
민주 “구태정치” 혹평·정의당도 가세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7일 청와대와 집권여당 인사들을 겨냥해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운동권이 국가를 사유화하고 있다”면서 “한때 대한민국 체제를 뒤집으려고 했던 사람들이 그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리며 이제 ‘꼰수기’(꼰대·수구·기득권)가 돼 가장 많은 해악을 끼치고 있다”고 작심 비판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가치·세대·지역·계층을 아우르는 ‘덧셈의 정치’를 펼치겠다”며 정권교체를 자신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대한민국이 586 운동권의 요새가 되어 가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여당 인사들을 향해 “운동권 이력 완장을 차고 온갖 불공정, 반칙, 특권의 과실을 따먹고 있는 자신들을 돌아보라”며 “오늘의 힘겨워하는 청춘들 앞에서 부끄럽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청와대·여당의 이른바 ‘야당 패싱’ 인사와 국회 상임위원장 독식, 검찰 개혁 갈등 등을 언급하면서 “지금 대한민국에 법치가 없다. 그 자리에 ‘문치(문재인 통치)’가 있을 뿐”이라고도 꼬집었다. 이날 연설 일정은 이준석 대표가 선출되기 전 잡힌 것이라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았던 김 원내대표가 대신 연단에 섰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과거 보수정당에 꼬리표처럼 따라붙었던 수구·꼰대 등 이미지를 정부·여당에 붙이는 전략으로 눈길을 끌었다. 2030 세대의 전폭적인 지지로 4·7 재보궐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데 이어 이 대표가 ‘돌풍’을 일으키며 헌정사상 첫 30대 거대 정당 대표가 되는 등 전당대회 흥행까지 성공한 데 따른 자신감의 발현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른바 ‘조국(전 법무부 장관) 사태’로 재조명된 ‘공정’의 가치를 강조하기도 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공정과 민생을 키워드로 한 연설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부동산, 탈원전 정책 등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뉴스1

이날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가 국민의 일자리와 집을 빼앗았다”며 정부의 일자리·주택 정책을 집중 질타했다. 그는 일자리 정책과 관련해 “‘친 귀족노조·반 기업 정책’이 일자리 파괴의 주범”이라며 “여당은 기업 때리고 귀족노조 편들면 자신들이 정의롭고 개혁적인 줄 안다. 대한민국 경제를 죽이는 수많은 규제법안이 천사의 가면을 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우리 기업이 해외로 빠져나가고 있다”며 “기업이 투자를 안 하면 좋은 일자리는 생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현 정부 들어 고용의 질이 악화했다며 문 대통령에게 ”‘일자리 상황판’은 어디로 갔나. 낙제생이 성적표 숨긴다고 모범생 되느냐”고 일침을 놓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부동산 문제를 두고는 “주택 지옥”이란 표현을 썼다. 그는 “시장의 수요와 공급원리를 외면하고 ‘임대차 3법’을 밀어붙인 결과”라며 “무능력한 정치인 장관이 잘못된 이념에 치우쳐 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옹고집을 부린 결과다. 이 장관 누가 임명했나”라고 따져 물었다. 그는 4·7 재보선 이후 여당이 부동산특별위원회를 꾸려 규제 완화를 검토했으나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을 겨냥해선 “부동산 문제 해결에 의지가 있기는 한가. 해결할 실력조차 없는 것이냐”라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2030 세대 사이에서 분 가상화폐 열풍과 관련해선 “투자자 보호장치부터 준비하고 과세 시점을 유예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한 정부의 ‘K방역’ 홍보, 탈원전 정책 등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문재인정부를 박근혜정부와 비교할 때 일자리 증가 수·비정규직 증가 규모·집값 상승액 등 측면에서 나아진 게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귀족노조의 갑질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동개혁을 통한 고용시장 정상화가 일자리 정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며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격차를 줄여 노동시장 이중구조를 개선하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을 개정해 노사 간 화합을 이루고, 직고용 추진과정의 투명성 확보를 통한 ‘공정한 정규직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동산 문제의 해법으로는 ‘과감한 규제 완화’를 들고 나왔다. 김 원내대표는 △대출 규제·거래세 완화 △용적률 상향·용도지역 변경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세 부과기준 12억원으로 상향 △청년·신혼부부·실수요자 등의 LTV·DTI 대출기준 최대 20%포인트 상향조정 및 취득세 감면 △부동산 공시가격 인상 상한제 도입 △공시지가 현실화율 목표 80%로 하향 등을 제안했다. 그는 탈원전과 관련해선 신한울 1, 2호기의 재가동과 3, 4호기의 건설 재개를 촉구했고,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들에 대한 손실 보상과 국민의 백신 부작용에 대한 불안 해소, 학생들의 교육 격차 해소, 대학 구조조정, 4대 보험과 연금제도의 정비 등을 주문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다시 집권한다면 대한민국은 고통과 눈물의 시간을 또다시 강요받을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다른 정치를 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겸허한 반성과 성찰부터 하겠다”며 “그 후 가치·세대·지역·계층을 확장해 나아가는 ‘가세지계(加勢之計)’를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김 원내대표는 30대인 이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새 지도부에 대해선 “변화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라는 국민의 당부”라고 평가했다.

 

여권에선 혹평이 쏟아져나왔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열어 김 원내대표의 연설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품위와 미래 비전은 찾아볼 수 없었고 전형적인 구태정치, 근거 없는 비난과 막무가내 주장만 난무했다”고 힐난했다. 정의당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전날 민주당 송영길 대표의 연설과 이날 김 원내대표의 연설에서 모두 ‘불평등’이란 단어가 언급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감히 ‘기득권 공동정부’라고 할 만하다”고 날을 세웠다. 반면에 국민의당 홍경희 수석부대변인은 “당면한 국정 난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문재인정부의 실정을 폐부 깊이 찌르는 명연설로 평가한다”면서 “국민께 깊은 감동을 줬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