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성제 ‘광화문집회, 맛이 간 사람들’ 표현 사과에…배현진 “말씀 조심하시라”

입력 : 2021-05-15 15:53:44 수정 : 2021-05-15 15:53: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성제 MBC 사장, 강연에서 ‘약간 맛이 간 사람들이 주장하는 종교적 집회’ 표현 논란 / 이튿날 SNS에서 “과격한 막말로 비판받은 일부 인사 집회 가리킨 것…시민과 일반적인 보수집회 지칭한 것 아냐” 해명 / 배현진 “‘MBC 맛이 간 지 오래’라는 말들만 잔뜩 초래”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박성제 MBC 사장이 한국언론학회 강연에서의 부적절한 표현 사용을 사과한 데 대해, MBC 아나운서 출신인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15일 “뒤늦게 사과라도 했으니 잘했다”고 반응했다.

 

논란은 박 사장이 지난 14일 한국언론학회 강연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검찰개혁을 지지한 서초동 집회를 ‘시민들의 자발적인 집회’라고 평가한 뒤, 광화문 집회를 언급하는 과정에서 ‘약간 맛이 간 사람들이 주장하는 종교적 집회’라는 표현을 쓰면서 발생했다.

 

이에 박 사장은 15일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약간 맛이 간 사람들이 주장하는 종교적 집회’라는 표현은 과격한 막말로 많은 비판을 받았던 일부 인사가 참석한 집회를 가리킨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결코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이나 일반적인 보수집회’를 지칭한 게 아니었다”며 “여야의 정파적 이슈나 선거보도는 중립적으로 해야 한다고 바로 이어서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박 사장은 “그럼에도 본래 의도와 다르게 일부 적절치 않은 표현을 사용한 것을 인정한다”며 “제 발언의 전체적인 맥락을 살펴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박성제 MBC 사장이 15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캡처

 

박 사장의 해명글에 배 의원은 “사장의 실수로 ‘MBC 맛이 간 지 오래’라는 회사에 모욕이 될 말들만 잔뜩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맥락의 오해라고 본인 페이스북에 해명했는데, 대형언론사 사장이 술 한 말 마시고 이불 속에서나 할 마음의 속말을 공적 자리에서 분별없이 뱉어 논란을 자초하면 되겠느냐”며 “말씀 조심하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